본문 바로가기
Google Ads

[사업] 구글광고(google ads), 직접 운영해보자 2편

by 곰돌이풉 2020. 11. 23.

기존 포스팅은 여기를 참조해주세요.

-[사업] 온라인 광고의 종류(클릭)

-[사업] 직접 광고하기: ‘구글 광고’란?(클릭)

-[사업] 구글광고(google ads), 직접 운영해보자 1편(클릭)

 

기존 1편의 포스팅에 이어, 2편을 진행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구글 광고’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간단한 소개(클릭), 그리고 직접 운영해보는 편(클릭)이었습니다. 직접 운영해보는 편을 이어서 포스팅할게요. 

저는 광고를 하는데 있어 목표를 ‘판매’로 잡았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유형은 텍스트 광고인 ‘검색’으로 잡았어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텍스트광고가 단가(CPR)이 가장 저렴하고, 이미지 편집 등을 할 일이 없으니 간단하게 광고할 수 있거든요. 심리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가장 부담없는 광고입니다. 

광고를 직접 하시는 목표가 있을 겁니다. 매장/회사의 웹사이트 방문, 전화 통화, 앱 다운로드 등이 있겠죠. 저는 ‘웹사이트 방문’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계속’을 클릭해 봅시다.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는 ‘검색’유형을, 그리고 목표는 ‘판매’로 설정했으며 캠페인 이름은 ’Sales-Search-4’로 나옵니다.(‘캠페인 이름’은 외부에 표출되는게 아닌 본인이 광고 관리를 할 때 보는 텍스트입니다.)

그리고, 이 광고는 ‘검색 네트워크’, 그리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표출된다고 나오네요. 쉽게 말하자면 키워드와 관련된 용어를 검색하면 구글, 유튜브의 공간에 텍스트 광고가 표출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광고를 표출할 위치를 골라봅시다. 전세계, 대한민국만, 그리고 진행하고 싶은 도시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전체 타게팅으로 하는 인터넷사업자는 대한민국만 설정하고, 특정한 지방, 지역에서 판매를 하는 개인사업자는 ‘다른 위치 입력’을 클릭해서 서울시, 부산시, 광주 등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광고 예산’입니다. 하루에 평균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희망 지출액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하루 1,000원 정도로 하려고 했는데 의미있는 광고 되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가급적이면 하루 5,000원이나 10,000원 정도로 해 주셔야 의미있는 광고가 되더라구요.

그 다음은 광고비 ‘입찰’입니다. 현재 기본 세팅된 입찰 방법은 ‘전환’이네요. 클릭수 등으로도 설정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기본 설정으로 해 주셔야 편하게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이제 또 “계속”을 클릭해 봅시다.

캠페인 설정은 선택했고, 광고 그룹까지 설정했습니다. 이제 직접 ‘광고를 만들’ 차례에요.

광고그룹이름 또한 외부에 표현되는게 아닌 본인에게만 나오는 문구이므로, 관리하시기 적당한 텍스트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광고를 볼 사람들은 이제 이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할 때 우리 광고가 표출되거든요. 그러니까 ‘키워드’는 손님 또는 타게팅되는 사람이 타이핑할 법한 ‘텍스트’를 고려해서 기입하도록 합시다. 광고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설정입니다.

지금까지 설정한 광고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하루 1,000원 평균으로 광고를 집계할 경우는 예상 클릭수는 3번, 평균 CPC는 349원이라고 하네요. CPC는 Cost Per Click이란 뜻으로, 한번 클릭될 때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균 CPA는 일단 무시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클릭합시다.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은 다음에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허리뷰. 2020.11.23.pm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