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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ther

공항예보: TAF, Terminal Aerodrome Forecast

by 곰돌이풉 2017.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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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더뉴스(WNI, 위니) 시스템(FOSTER-NEXTGEN)을 사용하여 RKPC TAF를 확인한 경우

[유료서비스다]


항공기가 출발하기 전, 파일럿들은 도착공항의 기상 예보를 사전에 확인한다.


이를 TAF(Terminal Aerodrome Forecast)라고 하는데, TAF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어떤 공항에서 일정 기간 동안에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상풍, 수평 시정, 일기,

구름 등 전체적 기상 상태에 대한 예보


국내공항, 국제공항의 경우 아래와 같이 발표시간 등이 다르다.

국제공항(인천공항, 김포공항, 양양공항, 청주공항, 김해공항, 대구공항, 무안공항, 제주공항)
-발표시각: 05, 11, 17, 23

-유효시간: 24

-자료형태:TEXT

국내공항(원주공항, 울산공항, 포항공항, 사천공항, 광주공항, 군산공항, 여수공항)
-발표시각: 00, 06, 12, 18

-유효시간: 12

-자료형태: TEXT


TAF RKSI 130500Z 130606 31015G25KT 8000 SHRA SCT010CB BECMG 1214 NSW SCT025


위의 TAF 전문을 예시로 하면,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정시공항예보(TAF)는 다음과 같다.

해당 TAF는 인천국제공항(RKSI)이며, 발표된 시간은 13일 05:00 UTC에 발표된 사항이다.

또한, 해당 발표 내용은 13일 06:00UTC부터 14일 05:59UTC까지 유효한 시간으로 정한다.

지상바람은 (10분간)평균 풍향 310°이며, (10분간) 평균 풍속은 25kt이나, 15kt이상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정(Visibility)는 8,000m로 예상되며,

전체적인 일기 현상은 SHRA(Rain Shower)로 예상된다.

구름의 양SCT(Scattered, 산발적)이며, 운저고도는 1,000ft이며, CB(적란운)이 예상됨.

이후(BECMG: Becoming), 12:00에서 14:00까지 불특정 시간에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으로 NSW(No Siginificant Weather, 특정 기상적 이슈 없음) 예상됨. 또한, 산발적인 구름이 있으며 운저고도는 2,500ft로 예상됨.


해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TAF : 공항예보 지시자

 -정시공항예보일 경우 TAF(Routine Aerodrome Forecast)로,

 -수정공항예보일 경우 TAF AMD(Amended Aerodrome Forecast)로 표기한다.


RKSI : 해당 공항 명칭(여기에서는 인천공항)

 -공항명칭은 IATA, ICAO 기준에 따라 다양한 명칭이 있다.

  RKSI는 인천국제공항, RKPC는 제주국제공항이며, 차후 공항 명칭은 업데이트하겠다.


130500Z: UTC시간으로 발표된 시간 
 -항공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은 이미 익숙하겠지만, 대부분의 항공 관련된 시각은 한국시각(KST)가

  아닌 영국시간(UTC, Zulu)를 기본으로 한다. 


130606: UTC기준으로, 기상예보가 유효한 시간 

 -1306을 13일 06:00UTC로, 이때부터 시작 시간으로,

  뒷부분 06은 14일 05:59UTC까지(24시간)을 유효하다고 보면 된다.


31015G25KT 

 -310: 풍향(風向)이다. 310°라고 보면 된다. 또한, 이는 평균풍향이며 평균지속시간을 10분이라고 보면 된다.

 -15G25KT: (10분 평균지속시간으로 보고) 풍속(風速)은 25Knots이나, G(Gust)가 붙었으므로 평균 풍속보다

               10knots이상 변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하기와 같이 기입도 가능하다.

 예: 

 -150V26006KT: 풍향이 150°에서 260°까지 변화하며, 평속은 6knots이다.

 -0000KT: 고요(Calm)한 상태


8000 

 -시정(Visibility)를 말한다. 눈으로 공항의 관측 위치에서 8,000m까지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시정이 10,000m 이상인 경우는 9999 또는 CAVOK(Ceiling And Visibility are OK)라고 표기한다.


SHRA 

 -SHRA: Rain Shower이며, 소낙성 비를 말한다.

 ※기타 기상요소: 

 -TSRA: 비를 동반하는 뇌전

 -TSSN: 눈을 동반하는 뇌전

 -TSPL: 얼음싸라기를 동반하는 뇌전

 -TSGR: 우박을 동반하는 뇌전

 -TSGS: 작은 우박 또는 눈싸라기를 동반하는 뇌전

 -TSRASN: 작은 우박, 눈싸라기 동반하는 뇌전


 -SHSN: 소낙성 눈

 -SHPL:  소낙성 얼음싸라기

 -SHGR: 소낙성 우박

 -SHGS: 소낙성 작은 우박 또는 눈싸라기

 -SHRASN: 소낙성 작은 우박, 눈싸라기 동반

 -VCSH: 공항 부근에서 관측된 소나기(강수 형태/강도 관계 없음)


 -FG: 안개

 -DZ: 이슬비

 -FZ: 물방울 온도가 0℃미만(과냉각)일 때의 안개(FG), 이슬비(DZ) 또는 비(RA)만을

       수식하는데 사용함. 

 -DU: 먼지

 -SA: 모래

 -SN: 눈


SCT010CB 

 -산발적 구름, 운저고도 1,000ft, 적란운 예상.

 

※구름량(운량)에 따른 약어:

-SKC: Sky clear, 0 octas

-FEW: Few, 1 ~2 octas

-SCT: Scattered, 3 ~ 4 octas

-BKN: Broken, 5 ~ 7 octas

-OVC: Overcast, 8 octas


BECMG 1214 NSW SCT025

-BECMG는 TAF발표 이후, 특정 시간에 기상이 변할 것으로 예상될 때 붙이는 문구이다.
 BECMG만이 아니라 TEMPO, FM도 있으며, 상세 사항은 하기와 같다.

 BECMG: Becoming: 기간내 불특정 시간에 규칙적/불규칙적으로 변동이 예상될 때
 TEMPO: Temporary: 기간내 불특정 시간에 일시적으로 변동이 예상될 때
 FM: From. 중요 일기 현상이 완전히 다른 상태로 변화될 때
 PROB: Probably. 아마도라는 뜻으로, PROB30이면 '30%의 확률로'라는 의미가 됨.


보통 공항예보는 위와 같이 TEXT로 상호간 교류되고 있다. 

하지만 TAF는 일반인, 또는 아직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바로 이해받기가 어려운 문장이다.



항공업무를 지원하는 웨더뉴스(WNI), WSI 등에서는 본인들 회사에서 자체 생산하는

TAF를 그래픽화하여, 활주로마다 등급을 매겨 보여주고 있다.


△위니 프로그램에서 GO/NG Decision Support를 클릭, 나리타공항을 클릭한 화면.

 시간대별로, 활주로별로 항공기 도착 가능성에 대해 색으로 표시하여 제공한다.

 TAF를 읽는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위니에서 발표하는 SCALE의 기준치.






by 곰돌이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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