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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ther

공항기상정보:METAR,METeorological Aviation Routine weather Report

by 곰돌이풉 2017.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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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NI FOSTER-NEXTEGEN으로 확인한 인천국제공항(RKSI), 제주국제공항(RKPC), 일본 나리타공항(RJAA) METAR.


이전에 TAF를 정리해서 블로그에 공유했으나, 부족한 점이 많았다. 보고 방식이 거의 동일한 METAR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아래: TAF정리]

http://gomdoripoob.tistory.com/7


METAR(METerological Aviation Routing weather Report)란, 해당공항의 현재 기상상황을 보고하는 레포트를 말한다. 따라서 METAR는 ACTUAL, TAF는 FORECAST라고 보면 된다.


※SPECI: SPECIal report는 특별관측보고로, 특별한 사항이 있을 때 별도로 작성되는 레포트이다.


 METAR/SPECI는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으며, 하나하나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IDENTIFICATION GROUPS(식별군)

바람(KT) 

시정(m) 

 type

CCCC YYGGggZ

(AUTO) 

 dddffGfmfm

 VVVVDv VxVxVxVxDv

 METAR

 RKSI

 

  27008KT

 0350

 SPECI

 RKSS

 

 36009G22KT

 2000 1200NW

 

 RJAA

 

  31015KT 280V350

 6000 2800E

 

 VHHH

 

  00000KT 

 9999

 

 

 

  VRB03KT

 4000

 

 

 

  240P99KT

 


 

활주로가시거리(m)

현재일기

구 름(100ft)

RDRDR/VRVRVRVRi 또는

RDRDR/VRVRVRVRVVRVRVRVRi

W'W'

NSNSNShshshs

VVhshshs

SKC

R24/0350

FG

FEW020 BKN 040

R33/1200

VCFG

SCT008 SCT015 BKN040

R15/P2000

MIFG

SCT010CB BKN020 OVC050

R15/1300D

+ DR FG

OVC030

R33/0800U

SN BLSN

SCT/// BKN008

R33/1100N

+SHSNGS

VV002

R33/0700VP2000

+DU

SKC


기온/이슬점온도

기압

보충정보

T'T'/T'dT'd

QPHPHPHPH

REw'w'

WS RWYDRDR

WS ALL RWY

WTsTs/SS'

RRRRERCReReRBRBR

10/08

Q1012

RERA

WS RWY15

W19/S4

15451293

M08/M09

Q0999

RETS

WS ALL RWY

 

33699294

02/M03

A2997

RESHSN

 

 

 

 


1. 식별군 (METAR, SPECI, 장소, 시간)


   o (전문형식) METAR 또는 SPECI CCCC YYGGggZ (AUTO)

     (작성 예)  SPECI RKSS 211025


   o 이 군은 3부분으로 구성된다.


     . METAR 또는 SPECI : 항공기상관측보고 전문지시자

       METAR(METeorological Aerodrome Report) : 정시관측보고

       SPECI( SPECIal report) : 특별관측보고


     . CCCC : 보고지점의 ICAO 지역 지시부

       * ICAO Location Indicator Doc 7910/77참조 


     . YYGGggZ : 관측을 수행한 시간 : 그 달의 날짜/시각/분으로 구성(UTC 단위) 

        예) SPECI RKSS 211025Z


     ※ 지시자(AUTO) : 모든 기상관측요소가 사람의 관여없이 완전자동관측될 때 표시


 2 지상풍

                                            KMH  또는

  o (전문형식) dddffGfmfm          KT    또는 dndndnVdxdxdx

                                            MPS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o 풍향․풍속은 항공기 이․착륙에 영향을 주는 중요기상요소

    - 활주로상의 풍향․풍속에 따라 항공기부양력, 활주거리의 장단, 조종방법, 사용활주로의 방향선택 및 승객과 화물적재량이 결정됨.


  o 풍향풍속관측

    - 활주로 대표값을 나타낼 수 있는곳 또는 착륙접지대의 10m 높이에서 풍향은 10°단위, 풍속은 kt(kmh, mps)단위로 관측

      예) 32013KT 


  o 당해 공항 밖으로 분배(장거리송신) : 진북기준 10분 평균값

    - 당해공항내 항공기 이․착륙용 : 진북(자북)기준 2분 평균값


  o 관측하기 바로전 10분 동안에 최대 순간풍속이 평균평속 보다 10kt(20kmh, 5mps)이상 변화하고 있으면 이 gust는 평균풍속  바로 뒤에 G라는 문자와 gust 풍속을 포함하여 보고.

     예) 31015G27KT


  o 관측하기 바로전 10분 동안에 풍향이 60°이상 180°미만 변화하고 평균 평속이 3kt(6kmh, 2mps)보다 클 때는 양 극단의 풍향을 양방향 사이에 “V”자를 넣어서 시계방향 순서로 표시.

     예) 31015G27KT 280V350


  o 가변(Variable) 풍향은 다음의 경우일 때만 "VRB"를 사용하여 보함.


    - 풍속이 3kt(6kmh, 2mps) 이하 일 때


    - 풍속이 3kt(6kmh, 2mps)를 넘지만 풍향이 180°이상 다양하게 변화하여 단일 풍향을 결정하기 불가능할 때(공항 상공에 뇌전 현상이 있을 때)

      예) VRB02KT


  o 정온(Calm)의 경우에는 “00000”로 보하고 “KT”를 붙임

     예) “00000KT”


  o 풍속이 100kt 이상일 때는 지시자 "P"를 사용하여 풍속을 보함.

     예) 240P99KT


  o 관측하기 바로전 10분 동안에 현저한 불연속이 있을 불연속이후의 값만 가지고 풍속을 보함

     ※ 현저한 불연속 : 변화 전 또는 후의 풍속 10KT 이상인 바람의 풍향이  30°이상 급변하거나 풍속변화가 10kt 이상 변화하여 적어도 2분 이상 지속될 때 


o 측기위치 : 수감부의 수직적인 위치는 활주로위 10m의  대표적인 바람정보상태를 제공.

   ※  --------- (Hellman's formula)

            = 높이 h 미터의 풍속,  = 지상 10 m (30ft)의 풍속


 - 지상풍의 대표값 관측은 지역상태에 따라 결정된 적절한 위치의 수감부를 사용


 - 이륙 및 착륙 보고용 지상바람관측 수감부는 활주로상의 상태를 최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곳(예. 이륙 및 착륙접지대 구역)에 위치


 - 지형 또는 우세한 기상상태로 인하여 활주로 부분별로 지상풍 차이가 현저한 공항에는 수감부가 추가로 설치


 ※ 각 국의 항공정보간행물(AIPs)에 수록되는 정보는 일반적으로 풍향  풍속계가 활주로 중심부(Centerfield) 또는 교차지역(Intersection)에   설치되어 있음을 수록하고 있다. 몇몇 공항에서는 활주로 접근로 또는 말단에 밀접하게 설치되는 반면, 다른 공항에서는 활주로 중심(midpoint)에 설치되어 있다. 다수(최대 4개)의 풍향풍속계를 설치하는 공항이 증가하고 있음


 3. 시정 


  o  전문 형식 VVVVDv VxVxVxVxDv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3000 1400N


  o 관측방법에 따라 수평시정, 수직시정, 활주로시정으로 구분

 

    - 수평시정(Horizontal Visibility) : 관측지점에서 특정목표물을 확인할 수 있는  수평거리(시정목표도 참조하여 관측)

 

    - 수직시정(Vertical Visibility) : 관측지점에서 수직방향으로 특정목표물을 확인할 수 있는 거리

 

    - 활주로시정(Runway Visibility : RVV) : 활주로에서 활주로방향으로 볼 때 특정목표물을 확인할 수 수평거리로 투과율계로 관측

  o  보고방법에 따라 최단시정, 우시정


    - 최단시정(Shortest Visibility) : 방위별로 수평시정이 동일하지 않을 때 각 방위별 시정 중 가장 짮은거리


    - 우시정(Prevailing Visibility) : 방위별로 수평시정을 관측하며 수평원이 180。이상 차지하는 최대시정


  o 수평시정 


    - 우세시정을 보함   

    

    - 적용척도 : 

        ․ VIS < 800m       : 50m

        ․ 800 5000     : 100m

        ․ 5000     : 1 ㎞

        ․            : 9999    

   

    - 시정이 방향에 따라 현저한 차이가 없을 때 우세시정을 4개의 숫자를 사용하여 미터 단위로 보함.

      예) 4000 (4000m) ---- VVVV

 

    - 최단 시정이 1500m미만이거나 또는 우세시정의 50% 미만일때는 우세시정과 최단시정을 모두 보고하며 최단시정의 방향을 나타내는 8 방위의 방향표시를 함.

        예) 4000 1200NE(우세시정 4000m 북동방향 최단시정 1200m ----VVVV VVVVDx 




4. 활주로 가시 거리(RVR : Runway Visual Range)


  o  전문 형식  RDRDR/VRVRVRVRi

                또는 

                RDRDR/VRVRVRVRVVRVRVRVRi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3000 1400N R14/P2000



  o 활주로가시거리(RVR : Runway Visual Range) : 항공기가 접지하는 지점에서   조종사의 평균 눈높이(지상 약 5m 위)에서 이륙방향 또는 착륙방향을 봤을 때 활주로 또는 활주로를 나타내는 특정등화(활주로등, 또는 활주로 중심등) 또는 표식을 확인할 수 있는 최대 거리


    - 목시관측과 계기관측방법이 있으나 현대화된 대부분의 공항에서는 계기관측을 실시함

         ※ Baseline(Double Baseline)방식, Forward scattering 방식


    - 활주로가시거리(RVR)가 결정되어 보고될 때에는 R문자로 시작되는 군에 활주로 지시자가  붙고 그리고 / 다음에 m 단위의 RVR값이 붙는다. 최대 4개 군까지 보고 될 수 있음

       예) R24/1100 (24방향의 활주로 가시 거리 1100m)


    -  적용척도*  

        ․      :  25m

        ․  :  50m

        ․      :  100m


    - 활주로가시거리(RVR)가 2000m 이상으로 평가될 때는 활주로가시거리를 P2000으로 보고 

       예) R24/P2000 (24방향의 활주로 가시 거리, 2000m 이상)


    - 활주로가시거리(RVR)가 평가할 수 있는 최소값 이하일 때는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값을 M 다음에 붙여  보고.

       예) R24/M0150 (24방향 활주로 가시 거리, 150m미만)


    - 활주로가시거리 측정장비는 1분, 2분, 5분 및 10분 평균값을 평가하고 표출할 수 있는 장비는 변화 폭과 변화 경향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함


      ․ 국지 정시 및 특별관측보고용 RVR값 : 1분 평균값

      ․ 정시 및 특별관측보고(METAR․SPECI)용 RVR값 : 10분 평균값


    - 관측하기 바로 직전의 10분동안 중 전반 5분 동안의 평균RVR값과 후반 5분 동안의 평균 RVR값이 100m 이상 차이가 날 때 RVR의 변화경향을 보고





  

 o 경향  :   N (NO tendency)

             U (Upward) , D(Downward)

        ․U(Upward tendency) : 호전경향

        ․D(Downward tendency) : 악화경향

        ․N(No change) : 변화없음

        ․생략 : 결정하기 어려울 때


         예) R14/1000U, R14/1000D, R14/1000N, R14/1000


    - 관측하기 바로 직전 10분동안 중 1분 평균 최소RVR과 평균 최대RVR의 차가 평균 RVR보다 50m 또는 20%이상 차이가 날 경우 


       ․10분 평균RVR 대신 1분간 평균최소, 최대RVR값을 보고

       ․Variation : 변동 (VRVRVRVRVVRVRVRVRi : 1분평균최저V1분평균최대)

           ☆

        예) R14/0700VP1500



5. 현재 일기


  o  전문 형식  W'W'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3000 1400N R24/P2000 +SHRA


  o 관측시각 현재 공항 또는 그 주변(반경8㎞ 이내)의 시계내에 있는 일기현상


  o 대기중의 물현상, 먼지현상, 전기현상, 빛현상을 관측


  o WMO CODE TABLE 4678(WMO No.306)의 수식어(강도, 상태)와 기상현상부호를 결합하여 표시

    - 강도, 상태 기상현상순서로 최대 3개까지 보고할 수 있음

       예) -DZ, +SHRA, VCSH, MIFG, BLSN, FZFG, SNRA


    - 강도(+: 강함, - : 약함)는 강수 현상(소낙성 및 강수를 동반한 뇌우 포함), 높이 날린 먼지, 모래 또는 눈, 먼지보라 모래보라에만 적용.


     ․현상의 강도는 관측당시의 상태

     ․발달한 깔대기구름(토네이도 또는 용오름)의 경우 강도 "+" 를 사용

        예) +FC


    - 수식어VC(vicinity) : TS, DS, SS, FG, FC, SH, PO, BLDU, BLSA, BLSN에만 사용

     ․강도 및 형태는 분류하지 않음


        ※ VC(vicinity)개념 : 공항자체는 아니나 공항주변으로부터 8㎞ 이내


    - 상태표시 수식어는 하나의 w'w'군에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음

 

    - 수식어 중 MI, BC, PR : FG(안개)에만 사용

      예) MIFG


    ․FG  : 물방울 또는 얼음결정체에 의해 시정이 1,000m 미만으로 감소할 때 보고  

    ․MIFG : 지상 2m 높이에서의 시정은 1,000m 이상이지만 안개층을 통해서 볼 수 있는 시정이 1,000 미만일 때 보고 


    ․VCFG : 관측장소에는 없으나 공항인근지역의 안개를 관측했을 때


    ․BCFG : 산재한 안개덩어리를 보고할 때 


    ․PRFG : 안개가 공항의 일부지역에 끼어있음을 보고할 때


  -  수식어 SH, TS :  RA, SN, PE, GS, GR에만 사용

 

  -  수식어 FZ  :  FG, DZ, RA 에만 사용


  -  수식어 DR : 바람에 의해 지면 위 2m 미만 날릴 때


  -  수식어 BL : 바람에 의해 지면 위 2m 이상 날릴 때


    ※ DR, BL : 먼지(DU), 모래(SA), 눈(SN)에만 사용


  - 두 종류 이상의 기상현상이 동시에 관측되었을 때는 해당 기상현상부호사이에 공백을 두고 따로 표시

       예) +RA FG


    ․ 두 가지 이상의 강수현상이 동시에 관측되었을 때는 동일군에 결합하여 부호화 하되 탁월한 강수현상을 앞에 표기하며 수식어를 나타내는 부호는 1개 군에 1개만  사용 

       예) +SHSNRAGS


    ․강수현상과 다른 현상(장애,기타)을 동시에 관측할 경우에는 각 일기현상으로 부호표 순서에 따라 사용


    ․ 높이 날린 눈과 구름에서 내리는 눈이 동시 관측될 때는 두 가지 현상을 모두 보고

      예) SN BLSN


      단) 강하게 날린눈으로 인하여 관측자가 눈이 구름에서 내리는가를 결정할 수 없을 때는 +BLSN으로 보고

  


   ․TS는 뇌전현상은 있으나 강수현상을 동반하지 않을 때 

    ※ 강수현상을 동반할 때는 TS 다음에 공백 없이 강수일기현상을 붙여서 보고


   ․얼음 결정체(빙침 : IC ), 연기, 연무, 널리 퍼진 먼지와 모래(낮게 날린 모래 제외)  등은 시정이 5000m 이하일 때만 보고


   ․ 박무(BR) : 시정이 물방울이나 얼음 결정체에 의하여 1000 ~ 5000m로 감소할 때 보고

                  ※ 상대습도 95% 보다 클 때 사용


   ․ 우박(GR) : 관측된 우박의 직경이 5㎜ 이상될 때, 기타 경우에는 GS 사용


  - 시정이 5000m 이하일 때는 IC, FU, HZ, DU, SA 및 BR이 METAR/SPECI에 보고되어야 함.

 

  -  시정이 5000m 보다 클 때는 IC, FU, HZ, DU, SA, 및 BR이 정의에 의하여 존재  하지도 않으며 보고되지도 않음. 가령 시정이 5000m일 때는 시정감소의 원인이되는 IC, FU, HZ, DU, SA 및 BR의 현상과 함께 부호화 됨.


  -  반면에  시정이 5001 ~ 5999m 일 때는 METAR/SPECI에 5000으로 부호화되지만 IC, FU, HZ, DU, SA 및 BR은 표시되지 않음.


수 식 어

일 기 현 상

강 도

상 태

강 수

장 애

기 타

- 약함

 

 

 

보통

(수식어 없음)

 

 

+ 강함

(잘발달돤 먼지

/모래선풍과

깔대기 구름)

 

 

 

VC 인근 또는 근처

MI 얕은

 

BC 흩어진

 

PR 부분적인

(공항의 일부를 덮고 있을때)

 

DR 낮게 날린

 

BL 높게 날린

 

SH 소낙성의

 

TS 뇌우의

 

FZ 어는(과냉각)

 

DZ 안개비

 

RA

 

SN

 

SG 쌀알눈

 

IC 얼음결정체

(빙침)

 

PL 얼음싸라기

 

GR 우박

 

GS 작은우박/또는

눈싸라기

 

BR 박무

 

FG 안개

 

 

FU 연기

 

VA 화산재

 

 

DU 널리퍼진먼지

 

 

SA 모래

 

HZ 연무

 

PO 먼지/모래선풍

(회오리바람)

 

 

SQ 스콜

 

 

FC 깔대기구름

(토네이도 또는

용오름)

 

 

 

SS 모래보라

 

DS 먼기보라

 

 




6. 구름 또는 수직 시정


  

o 전문 형식


NSNSNShshshs

또는 

VVhshshs   

또는

SKC     

             

  o 공항 또는 그 주변의 구름상태는 활주로가시거리와 함께 항공기 이․착륙 최저 기상조건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상


  o 공항의 항공보안 등급시설에 따라 구름높이에 관한 최저기상조건이 규정됨


  o 구름군은 운량, 운고(운저고도 또는 수직시정) 및 운형으로 구성되며 보통 6자리로 보고됨.


  o 운량 

    - 전체 하늘에 대해 구름에 의해 가려진 부분을 oktas로 표현


    - 운저고도가 비슷한 운층의 구름이 산재하고 있을 때는 동일고도로  간주하여 운층을 모두 합하여 운량을 결정


    - 적란운과 다른 운형의 구름이 동일 고도에 있을 때 운형은 CB 운량은 동일고도에 있는 모든 운량의 합으로 보고


    - 적란운과 탑상적운이 동일 고도에 있을 때 운형은 CB 운량은 동일 고도에 있는 모든 운량의 합으로 보고


    - 운량의 표시방법

      ․ 1/8 ~ 2/8 oktas : FEW(Few) 

      ․ 3/8 ~ 4/8 oktas : SCT(Scattered)

      ․ 5/8 ~ 7/8 oktas : BKN(Broken)

      ․ 8/8       oktas : OVC(Overcast)


  o 운고(운저고도, 또는 수직시정)


    - 운층의 저면높이

    - 목측, 운고계(ceilometer), 조종사관측보고, Pibal 등으로 관측

    - 적용척도 

     ․ 10,000ft(3,000m)까지 : 100ft(30m) 단위

     ․ 10,000ft(3,000m)이상 : 1,000ft(300m) 단위로 관측

     ․ 관측전문 : 100ft 단위로 보고


    - 산악지대에서 구름이 관측지점의 고도보다 낮을 경우 구름은  NSNSNS/// 로 표현 

       예) SCT///, FEW///CB

     

    - 강수 또는 시정장애현상으로 하늘이 차폐되어 있을 경우

 

     ․ 수직시정을 관측하여 100ft 단위로 보고

       예) VV002( 수직시정 200ft)


       ※ 수직시정 : 완전차폐물질을 통해서 수직으로 볼 수 있는 가시거리 

 

     ․ 수직시정관측이 불가능할 때 : VV///로 보고  


    - 운저고도는 절삭됨 

      예) 운저고도 1850ft, 운량 3/8인 층적운은 SCT018로 부호화


  o 운형

    -  중요한 대류운 이외의 구름 형태는 식별하지 않음.

    -  중요한 대류운 : 

     ․ 적란운은 CB

     ․ 연직으로 크게 확장된 배추 모양의 적운은 TCU로 표시.

  

       ※ “탑상적운(Towering Cumulus)"의 약어인 TCU는 이러한 구름 형태를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ICAO 약어임.

          예) BKN020CB, FEW030TCU 



  o 보고되는 구름군


    - 구름군은 운량 또는 운층별로 보고하기 위하여 반복될 수 있으나 구름군의 수는 보통 3 개군(층)을 초과하지 않음


    - 보고될 구름군을 선택할 때는 다음 기준에 의함(1.3.5 법칙) 

     ․ 운량에 관계없이 최하층

     ․ 3/8 이상 되는 그 다음층

     ․ 5/8 이상 되는 그 다음상층


    - 부가하여 상기 3개군(층)에 기보고 되지 않는 중요 대류운(CB 또는 TCU)은   반드시 보고되어야 하며 이때는 3개층의 제한을 받지 않음

      예)  운량 1/8, 운고 500ft 층운

           운량 2/8, 운고 1000ft 적란운

           운량 3/8, 운고 1800ft 적운

           운량 5/8, 운고 2500ft 층적운은 

           FEW005 FEW010CB SCT018 BKN025로 보고.  


     - 구름군은 고도의 오름차순으로 보고


  o CAVOK : Ceiling And Visibility OK

     - 시정 10㎞ 이상

     - 5000ft(1500m) 또는 가장 높은 최저구역고도(Highest minimun sector altitude)보다 더 높은 고도 이하에 적난운이나 구름이 없을때

     - 중요기상현상이 없을 때


    ※ 구름이 없고 약어 CAVOK의 사용이 부적절할 때는 약어 SKC(SKy Clear) 사용


    ※  5000ft(1500m) 또는 가장 높은 최저구역고도 (Highest minimum  sector altitude )보다 더 높은 고도 이하에 적난운이나 구름이 없고 수직 시정이 제한이 없으며 CAVOK 또는 SKC의 사용이 부적절할 때 NSC(Nil Significant Cloud)를 사용 


    ※ 최저구역고도 : 무선항공보안시설을 중심으로 한 반경 46㎞의 원내에 위치한 모든 물체로부터 긴급상황에 대비하여 최소한 1,000ft의 여유를 두고 설정한 비행안전최저고도(ICAO PANS-OPS)


7. 온도와 이슬점 온도


  o  전문 형식     T'T'/T'dT'd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3000 1400N R24/P2000  +SHRA FEW005 FEW010CB SCT018 BKN025 10/03

         

  o 항공기 이․착륙시 소요되는 활주거리와 탐재인원 및 화물중량 계산에 적용


  o 관측된 기온과 이슬점 온도는 가장 가까운 섭씨 온도로 절삭되어 2자리 숫자로 보고.


    - 섭씨 0 도 이하의 온도는 -(영하) 를 표시하는 M이 앞에 붙임.

        예) -9.5℃는 M09로 보고.


    - 0.5도의 기온 및 이슬점 온도는 높은 쪽으로 반올림

        예) 기온 : 섭씨 9.5。, 이슬점 온도 : 섭씨 3.3。 는 10/03으로 보고.


 8. 기압 - QNH

     

  o 전문 형식  QPHPHPHPH 


    작성  예   SPECI RKSS 211025Z 31015G27KT 280V350 3000 1400N R24/P2000  +SHRA FEW005 FEW010CB SCT018 BKN025 10/03 Q0995


  o 항공기고도계의 정확한 보정치를 구하기 위함


  o 착륙하는 항공기의 기압고도계 셋팅과 항공관제시 항공기가 적정 고도를 유지  하도록 기압관측을 실시


  o 기압고도계 셋팅을 위한 기압관측값 


   - 공항현지기압(QFE) : 공항공식표고점을 기준으로 하여 보정한  기압값 

   - 해면기압(QFF, QNH) : 공항현지기압(QFE)을 해면갱정한 값


      ․QFF : 등온대기라는 가정하에 현재 대기(습도, 온도)를 적용하여 해면갱정한 값


      ․QNH : ICAO표준대기값을 적용하여 해면갱정한 값





by 곰돌이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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