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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ther

활주로가시거리:RVR, Runway Visual Range

by 곰돌이풉 2017.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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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가시거리(RVR, Runway Visual Range)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항공기가 접지하는 지점에서 조종사의 평균 눈높이(지상 약 5m 위)에서 조종사의 평균 눈높이(지상 약 5m 위)에서 이륙방향 또는 착륙방향을 봤을 때 활주로 또는 활주로를 나타내는 특정등화(활주로등, 또는 활주로 중심등) 또는 표식을 확인할 수 있는 최대 거리. 즉, 활주로 시정이다. METAR에 들어가는 요소이기도 하다.


※목시관측, 계기관측방법이 있으나 대부분의 공항은 현대화되어 있기에, 계기관측을 실시한다.


(※현대화되지 않았던 옛날의 경우, 사람이 활주로의 한쪽에 있는 관제탑에서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했었다.

계기관측이 불가할 경우 지금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다.)


※METAR는 기존에 이렇게 블로그에 정리한 적이 있다. 참조 요망.


http://gomdoripoob.tistory.com/6



위의 블로그 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METAR에서 들어가는 RVR은 아래와 같다(빨간 부분).



활주로가시거리(m)

현재일기

구 름(100ft)

RDRDR/VRVRVRVR또는

RDRDR/VRVRVRVRVVRVRVRVRi

W'W'

NSNSNShshshs

VVhshshs

SKC

R24/0350

FG

FEW020 BKN 040

R33/1200

VCFG

SCT008 SCT015 BKN040

R15/P2000

MIFG

SCT010CB BKN020 OVC050

R15/1300D

+ DR FG

OVC030

R33/0800U

SN BLSN

SCT/// BKN008

R33/1100N

+SHSNGS

VV002

R33/0700VP2000

+DU

SKC



 활주로가시거리(RVR) 결정 후 보고될 때에는, 위의 R문자 뒤 R33, R15등으로 해당 RVR의 활주로(Runway)를 표기한다.

 그 후 RVR값(1100N, 1300D와 같이)이 붙는다. 또한, 최대 4개 군까지 보고될 수 있다.

 예를 들어, R24/1200일 경우, 24방향의 활주로(Runway)의 활주로가시거리가 1100m라는 이야기이다.


※활주로가시거리가 2,000m 이상으로 보일 때에는 P2000으로 보고한다.

  예를 들어, R24/P2100(24방향의 활주로 가시거리가 2,100m 이상일 때)가 되겠다.


※활주로가시거리가 평가될 수 있는 최소값 이하일 때는, 평가할 수 있을 만한 적당한 값은 M 다음에 붙여 보고한다.

  예를 들어, R24/M160(24방향의 활주로가시거리가 160M미만)이라는 이야기.


※활주로가시거리 측정장비는 1분, 2분, 5분 및 10분 평균값을 평가 및 표출해야 한다.

  국지용, 정시/특별관측보고(METAR, SPECI)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표출된다.


 -국지 정시 및 특별 관측보고용 RVR: 1분 평균값

 -정시 및 특별관측보고(METAR, SPECI)용 RVR: 10분 평균값



※관측하기 바로 직전의 10분동안 중,

전반 5분동안의 평균 RVR값과

후반 5분동안의 평균 RVR값이

100m 이상 차이가 날 때, RVR의 변화경향을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예를 들어,


R15/1000U일 경우, 15활주로의 활주로가시거리는 1,000m이며, 호전 경향이 있다.

R15/1000D일 경우, 15활주로의 활주로가시거리는 1,000m이나, 악화 경향이 있다.

R15/1000N일 경우, 15활주로의 활주로가시거리는 1,000m이며, 변화없을 것으로 보인다.


로 향후 경향을 표기할 수 있다. 위의 영문구는 아래와 같다.


N의 경우, No tendency로 변화없음,

U의 경우, Upward tendency로 호전 경향,

D의 경우, Downward tendency로 악화 경향

(생략한 경우, 경향을 결정하기 어려울 때)

  

※또한, 관측 바로 직전 10분동안 중에서

1분 평균 최소 RVR과

1분 평균 최대 RVR의 차가

10분 평균 RVR보다 50m 또는 20%이상 차이날 경우,

평균 RVR대신 1분간 평균 최소, 최대 RVR값을 보고한다.


예를 들어, R15/0700VP1500의 경우,

활주로15의 1분간 평균최소RVR이 700m이며, 1분간 최대 RVR값이 1,500m라는 이야기가 되겠다.



활주로가시거리(RVR)의 최대 보고 범위는 2,000m 또는 6,000ft이며, 그 이상은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보고하지 않는다.


또한, 활주로가시거리(RVR)은 항공사 또는 파일럿에게 전달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CAT를 결정하는 조건에도

활용된다. CAT란 공항 이착륙에 있어서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Scale이며,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아래와 같은 CAT를 구분하여 활용 및 항공기 도착에 활용하고 있다.



공항운영능력 CAT-Ⅲb 운영개시(아시아지역최초) : '03.9
구분결심고도시정 또는 활주로가시범위
(VISIBILITY 또는 RVR)
CAT-I60미터(200피트)이상시정 800미터 또는
RVR 550미터 이상
CAT-Ⅱ60미터(200피트)미만
30미터(100피트)이상
RVR 550미터 미만
RVR 300미터 이상
CAT-Ⅲa30미터(100피트)미만RVR 300미터 미만
RVR 175미터 이상
CAT-Ⅲb15미터(50피트)미만RVR 175미터 미만
RVR 50미터 이상
(인천공항 75m)
CAT-Ⅲc제한 없음제한 없음

※ 착륙 최저 활주로가시시범위(RVR)변경 :RVR100m (‘03.9)→ 75m ('11.11)


※위 그래프 참조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이트이다.



위의 CAT기준도 있으나, 항공기 도착에 대해 결정하는 것은 다양한 요소가 있다는 것을 유념하도록 하자.


by 곰돌이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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