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정리: 마음을 얻는 지혜 경청,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오사카상인들

by 곰돌이풉 2017. 6. 1.
반응형

※아래 글들은, 아버지께서 직접 책을 읽고 직접 적은 내용을 다시 아들이 정리한 글이다.

p.198

1. 공감을 준비하자.
대화를 시작할 때 먼저 나의 마음 속에 있는 판단과 충고하고 싶은 생각들을 모두 다 비워내자.
2. 말하기를 절제하라.

말을 배우는 데는 2년이 걸리지만 침묵을 배우는 데는 60년이 걸린다.

이해받으려면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먼저 이행하고, 다음에 이해 받으라.
말하기를 절제하고 먼저 상대에게 귀를 기울여주자.

3. 겸손하게 이해하자.
겸손하면 들을 수 있고, 
교만하면 들을 수 없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상대를 이해하자.

4. 온몸으로 응답하자.
경청은 귀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눈, 입, 손으로도 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진정으로 귀기울이고 있다는 신호를 온몸으로 보내자.

5. 상생하자.
서로에게 귀기울이는 것은 모두를 살리는 창조적 공존의 길이다.

p.13

어떤 남자 여자를 만나야 돼? 하고 물으면 10자 이내로 대답하라고 하면, 아버지 어머니는 우선
'잘 헤어질 수 있는 남자 여자를 만나라'.

p.35

죄책감은 우리를 병들게 하고
반성은 우리를 변화시킬 힘을 준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대로 내 삶을 사는 것, 그건 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대로 남에게 살도록 요구하는 것, 그것이 이기적인 것입니다.

p.16

세계 5대 상인으로 유대, 화교, 인도, 아랍, 일본상인 등을 꼽는다.
바닷물이 닿는 곳에는 화교가 있다는 말처럼, 전세계의 화교가 있지 않은 곳이 없다.
아랍상인은 12~13세기 세계무역 장악, 안도상인도 한때 세계적인 상인, 그러나 상도덕이 한수 아래라는 평가이다.
20세기 최고의 상인을 꼽으라면 역시 일본 상인, 에스키모에게 냉장고를 팔았다는 일화도 있다.

p.20

여성 생리대를 발명한 것도 일본인이다.

p.22

낮에 잠깐 사용하는 러브호텔도 일본이 원조다. 돈만 벌수 잇다면 불륜이고 뭐고 개의치 않는 것이다.
인스턴트 라면을 최초로 발명한 사람도 오사카 상인이고. 손님이 골라서 먹을 수 있도록 회전초밥을 만들어낸 것도 오사카 상인이다.

p.40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공고구미는 586년에 창업하 회사다. 지금으로부터 1400여년 전이다.
일본으로 건너간 백제의 유중광이 586년 창업했다.고 하나, 실제로는 아니다. 창업주인 제1세대 사장 공고 시게미쓰가 백제에서 건너와 일을 시작한 해가 586년이어서 그렇게 알려진 것이다.

p.42

길고 긴 불교전쟁에서 승리하자 쇼토쿠 태자는 부처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대가림건설에 착수한다.
그 당시 일본에는 절을 지을 수 있는 기술자가 없었다. 따라서 쇼토쿠 태자는 백제에 기술자 파견을 요청해 네명의 기술자와 인부들이 일본에 건너오게 된다.
네명의 기술자중 한명이 바로 공고 시게미쓰다.
공고시게미쓰(金剛重光). 공고구미 집안의 족보를 보면, 공고 시게미쓰의 본명은 유중광(柳重光)으로, 본관이 전주인 문화 유씨가 나온다. 공고라는 성은 당시 그를 일본으로 초청한 장본인이자 일본 최대의 실력자였던 쇼토쿠태자가 하사한 것이다.
유중광은 586년부터 593년까지 오늘날 오사카 최대의 사찰인 시텐노오지(四天王寺)를 짓는데 앞장섰다.
그 후 유중광의 집안은 오늘날까지 1400여년간 시텐노오지의 보수관리를 맡고 있다.

p.50 

하찮은 액수의 손님이라도 소홀히 하지 마라. 그를 소홀히 대하면 언젠가 손님의 발길이 끊어지고 결국 상점은 문을 닫고 만다.
꽃보다 아름다운 과자가 팔린다. 와가시(和菓子), 즉 일본의 전통과자는 일본의 상징이다. 화과자의 역사는 적어도 1,000년이 넘는다. 포루투갈의 제과기술이 도입되면서 일본의 과자는 다시 한 번 비약적인 발전을 한다.

p.56

1543년 일본 큐슈 남쪽의 타네가시마(種子島)라는 섬에 도탁한 포루투갈인들은 일본의 역사를 결정적으로 바꾸게 되는 '총'을 가져오는 한편, 제과기술도 전해주었다.

p.120

일본 최초의 사진사 우에노 히코마. 1875년 사진은 네덜란드사람에 의해 건너왔다. 의학, 해부학, 수류탄, 호박, 단추, 망원경, 고무, 커피, 감자, 맥주, 천문학, 사진학, 세계지리 등.

p.122

1882년 일본에 건너온 혁명아 '김옥균'의 사진을 찍은 사람이 우에노 히코마이고, 그 때 찍은 사진이 우리나라 최초의 사진이다.

※우리나라 최초 사진관: 1883년 5월 김용원
(청일전쟁이 1894년, 러일전쟁이 1904년이었다)

p.133

일본상인들 중에는 아들이 없는 경우에는 사위에게 대를 잇게 하거나 자식이 없을 경우에는 점원중에서 양자를 들여 대를 잇게 한다.
사람은 유한하지만 기업은 영원하다는 것이 오사카상인이다. 

1853년 6월, 동인도함대가 일본 우라가(浦賀)에 내항했다. 미국대통령이 친서를 막부에 전하고 개국을 요구하여 1854년 미일화친조약이 맺어졌다. 1868년, 왕정 유신 메이지유신이 시작되었다.

※일본천황즉위에 따른 연도구분법:
-메이지明治:1868~1925
-쇼와昭和:1926~1989
-헤이세이平成:1989~현재

...다음에 계속

책정리: 혼자 빛나는 별은 없다(http://gomdoripoob.tistory.com/66)
책정리: 부자멘토와 꼬마제자(http://gomdoripoob.tistory.com/62)
책정리: 마음을 사로잡는 파워스피치, 대장부의 삶(http://gomdoripoob.tistory.com/61)

by 곰돌이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