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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구글 광고) 4부: 세부 데이터 확인하고 최적화하기

by 곰돌이풉 2019. 11. 29.

구글 애드에서는 고객이 어떤 요일, 어떤 시간, 어떤 연령대가 들어왔는지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전의 3부(https://gomdoripoob.tistory.com/390)에서 설명해 드린 적이 있지만, 조금 더 상세하게 말씀드릴게요.

우선, 구글 애드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하단부를 보면 ‘위치’라는 칸이 나와요. 1부(https://gomdoripoob.tistory.com/388)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처음 광고를 설정할 때 ‘어떤 지역’에 광고할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에 따라 현재의 ‘위치’가 나오는데, 일단 아래 화면을 보시죠.

저는 ‘제주시’, ‘서귀포시’를 기본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위의 위치>를 클릭해 봅시다.

제가 설정한 ‘제주시’, ‘서귀포시’의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CTR), 평균CPC, 사용한 비용, 전환수 등이 표기됩니다. 아무래도 제주시가 서귀포시에 비해 인구가 높으니 노출수도, CPC값도 높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 다음은 ‘키워드’를 보겠습니다.

제가 설정했던 키워드는 18K, 목걸이, 반지, 24K, 귀걸이 등입니다. 지금까지는 18K, 목걸이, 반지만 비용이 발생했네요. 24K, 귀걸이는 아직까지는 인기 키워드가 아닙니다. 여기에서 모든 키워드> 를 클릭해 봅시다.

이렇게 키워드별로 어떤 상태인지, 평균 비용이 어떤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거의 게재되지 않음’이라고 쓰여 있는데, 이는 “광고 순위가 낮아 현재 이 키워드 항목이 Google에서의 광고 게재로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평가점수를 토대로 산출됩니다.”라고 구글에서 말해주네요. 구글에서 문제점을 알려줬으니, 문제 해결을 해 봅시다.

여기에서 ‘광고 미리보기 및 진단 도구’를 클릭해 주세요.

해당 키워드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사는 곳이 ‘제주도’라서 노출되지 않았었어요. 그렇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언어를 영어에서 한국어로 바꿔주면 됩니다.

이렇게 한국어로 고쳐줍시다.

그래도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그 이유는

1.키워드를 바꿀 것
일반적인 키워드는 대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설정하면서 독식한 상황이라, 해당 키워드를 피하고 다른 키워드로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를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걸이’가 아니라 ‘제주목걸이’ 같은 방법이 있겠죠.

2.단가를 높일 것
광고 비용을 더 내라는 이야기죠 ^^; 솔직히 슬픕니다.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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