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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 항공기, 공군 비행기, 헬기 사고 리스트를 업무상 필요해서 정리한 적이 있었다. 이를 공유한다. 2015년 기준인데 어느정도 업데이트는 필요가 것 같다. 사고명, 발생년도, 사고유형(사고유형은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어서 1, 2, 3으로 중복해서 넣었다), 인명피해 순으로 넣었다. 참조 바라며, 2017년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업데이트를 부탁드린다.
사고명 | 발생년도 | 사고 유형 | 인명 피해 | ||||||
1 | 2 | 3 | 총원 | 사망자 | 부상자 | 생존자 | 기타 | ||
남아프리카항공 228편 추락사고 | 1968 | CFIT | 조종사과실 | 123 | 5 | ||||
이스턴항공401편 추락사고 | 1972 | CFIT | 조종사과실 | 101 | 75 | ||||
터키항공 452편 추락사고 | 1976 | CFIT | 조종사과실 | 154 | |||||
일본항공350편 추락사고 | 1982 | 조종사과실 | 조종사과실 | 24 | 149 | ||||
이베리아항공610편 추락사고 | 1985 | CFIT | 조종사과실 | 148 | |||||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152편 추락사고 | 1997 | CFIT | 조종사과실 | 234 | |||||
원투고항공 269편 추락사고 | 2007 | CFIT | 조종사과실 | 101 | 75 | ||||
폴란드공군 Tu-154 추락사고 | 2010 | CFIT | 조종사과실 | 96 | |||||
에어블루 202편 추락사고 | 2010 | CFIT | 조종사과실 | 152 | |||||
그랜드캐니언 공중충돌 사고 | 1956 | 공중충돌(UA와 TWA) | 128 | ||||||
1960년 뉴욕 공중충돌 사고 | 1960 | 공중충돌(UA와 TWA) | 134 | ||||||
전일본공수 시즈쿠이시 공중충돌 사고 | 1971 | 공중충돌 | 조종사과실 | 162 | 1 | 자위대1명 생존 | |||
자그렙 공중 충돌사고 | 1977 | 공중충돌 | 177 | ||||||
PSA182편 공중충돌 사고 | 1978 | 공중충돌 | 144 | ||||||
드니프로제르진시크 공중충돌 사고 | 1979 | 관제센터 과실 | 178 | ||||||
에어로 멕시코 498편 공중충돌 사고 | 1986 | 공중충돌 | 82 | 지상 15명 포함 | |||||
람슈타인 에어쇼 참사 | 1988 | 삼중충돌 | 조종사 과실 | 73 | 기체 3명, 지상 70명 사망 | ||||
리비아 아랍항공 1103편 공중충돌 사고 | 1992 | 공중충돌 | 159 | ||||||
Chakhi Dadri 공중충돌 사고 | 1996 | 공중충돌 | 조종사 과실 | 349 | |||||
스루가만 상공 니어미스 사고 | 2011 | 관제센터 과실 | 전원생존 | ||||||
위버링겐 상공 공중충돌 사고 | 2002 | 공중충돌 | 조종사 과실 | 71 | |||||
아마존 상공 공중충돌 사고 | 2006 | 공중충돌 | 전원사망 | ||||||
테네리페 참사 | 1977 | 활주로상 충돌 | 기상악화 | 조종사, 관제시스템 과실 | 583 | 61 | |||
LA 국제공항 충돌사고 | 1991 | 착률 중 비행기 충돌 | 관제 시스템 과실 | 34 | 0 | ||||
스칸디나비아항공 686편 사고 | 2001 | 공항 활주로 내 비행기 충돌 | 118 | ||||||
요도호 공중 납치 사건 | 1970 | 하이재킹 | 전원생존 | ||||||
D.B.쿠퍼 하이잭 사건 | 1971 | 하이재킹 | 전원생존 | ||||||
에어프랑스 139편 | 1976 | 하이재킹 | 13 | 인질4, 테러범8, 이스라엘군1 사망 | |||||
중공 여객기 불시착 사건 | 1983 | 하이재킹 | 2 | ||||||
인도항공 182편 폭파 사건 | 1985 | 하이재킹 | 329 | ||||||
빈센스호 사건 | 1988 | 공중격추 | 290 | ||||||
팬암103편 폭파 사건 | 1988 | 폭탄테러 | 270 | 지상11명 포함 사망 | |||||
페덱스 수송 705편 습격사건 | 1988 | 하이재킹 | 전원생존 | ||||||
에어프랑스항공8969편 납치 사건 | 1996 | 하이재킹 | 7 | 229 | 승객3, 납치범4 사망 | ||||
에티오피아항공 961편 납치 사건 | 1996 | 하이재킹 | 125 | 50 | |||||
전일본공수 61편 납치 사건 | 1999 | 하이재킹 | 1 | 516 | |||||
9.11테러 | 2001 | 하이재킹 | 자살테러 | 6000 | 2996 | ||||
DHL OO-DLL 사고 | 2003 | 지상에서 미사일 공격 | 전원 생존 | ||||||
말레이시아 항공 17편 격추 사건 | 2014 | 공중 격추 | 298 | 298 | |||||
코메트 여객기 추락 사고 | 1954 | 기체 결함 | 56 | 56 | |||||
골즈버로 B-52 추락사고 | 1961 | 연료 누출 | 8 | 3 | |||||
터키항공 981편 추락 사고 | 1974 | 설계 결함으로 인한 기체 파손 | 346 | 346 | |||||
이스턴항공 855편 사고 | 1983 | 기체 결함 | 전원생존 | ||||||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 | 1985 | 정비 불량으로 인한 내부 폭발 | 524 | 520 | 4 | ||||
LOT 5055편 사고 | 1987 | 기체 결함 | 부품 불량 | 우박으로 인한 팬 블레이드 손상 | 183 | 183 | |||
TACA 110편 | 1988 | 엔진 고장 | 전원 생존 | ||||||
알로하 항공 243편 사고 | 1988 | 기체 피로파괴 | 1 | 사망자 승무원1, 승객 전원생존 | |||||
유나이티드항공 811편 사고 | 1989 | 기체 제작 미스 | |||||||
아메리칸항공 1420편 사고 | 1999 | 폭풍우 착륙 실패 | |||||||
스위스에어111편 추락 사고 | 1998 | 무리한 개조로 인한 전기 합선, 화재발생 | |||||||
알래스카항공261편 추락 사고 | 2000 | 유지보수 부재, 설계 미스 | |||||||
페루 항공 603편 추락 사고 | 1996 | 보수 방치로 인한 기계 오작동 | |||||||
에어 트란셋 236편 비상착륙 사건 | 2001 | ||||||||
영국항공5390기 사고 | 1990 | 앞유리 구조 정비 부실 | |||||||
애틀랜틱 사우스웨스트사 529기 사고 | 1995 | 프로펠러 정비 불량 | |||||||
아메리칸에어라인965기 산악 충돌 사고 | 1995 | 항법장치 사용 오류 | |||||||
아비앙카 52편 추락 사고 | 1990 | 연료부족으로 인한 추락. 영어 단어 선택 미스 | |||||||
DHL기 테러리스트 지대공 미사일 피격 사건 | 2003 | 테러 | |||||||
아에로플로트 항공 593기 추락사고 | 1994 | 오토파일럿 해제를 조종사가 알지 못함 | |||||||
이집트항공 990편 추락사고 | 1999 | 미제 | |||||||
퓨마헬리콥터 사고 | 1995 | 번개맞음 | |||||||
필리핀항공434편 사고 | 1994 | 테러 | |||||||
에어프랑스358편 사건 | 2005 | 악천후 착륙, 활주로 이탈 및 폭발 | |||||||
브리티시 에어웨이즈9편 사고 | 1982 | 화산재 마찰로 정전기, 화재 발생 | |||||||
에어캐나다797편 사고 | 1997 | 화장실 합선 및 화재 | |||||||
유나이티드항공 585편 사고 | 1991 | 러더 제어 밸브 결함 | |||||||
유에스 에어 427편 사고 | 1994 | 러더 제어 밸브 결함 | |||||||
이스트윈드 항공사 517편 사고 | 1996 | 러더 제어 밸브 결함 | |||||||
중화항공006편 사고 | 1985 | 파일럿 피로누적, 실수 | |||||||
이집트 플래시 604편 사고 | 2004 | 비행사 교육 부족, 경직된 상하관계 | |||||||
그리스 헬리오스항공522편 추락 사고 | 2005 | 기압조절장치 수동 돌리고 자동 복귀 안함, 산소부족 및 연료 부족, 추락 | |||||||
미 공군 호출명 IFO-21기 추락사고 | 1996 | 악천후 착륙, 경로 이탈, 야산 추락 | |||||||
아메리칸항공096편 사고 | DC-10의 화물칸 도어 오픈 | ||||||||
에어캐나다143편 사고 | 1983 | 단위 환산 실수 | |||||||
델타191편 사고 | 1985 | ||||||||
남아프리카항공295편 화재 사고 | 1987 | 원인불명 | |||||||
미드웨스트5481편 사고 | 승객, 짐 무게 계산 공식 미스로 과적, 추락 | ||||||||
서던 에어웨이 242편 사고 | 1977 | 날씨 급 악화, 우박 피해로 엔진 정지, 비상착륙 직전 주유소와 충돌 | |||||||
터키 버겐에어301기 추락 사고 | 1996 | 피토관 막힘, 속도계 고장, 이를 무시하고 이륙, 추락 | |||||||
골 1907편 아마존 상공 공중충돌 사고 | 2006 | 트렌스폰더 미작동 | 154 | ||||||
중화항공 B747-200 공중분해 사고 | |||||||||
파튼항공 추락 사건 | 꼬리날개 불량 부품(가짜) 사용 | ||||||||
베트남전 C-5기 추락사건 | 설계미스, 화물칸 칸 찢김, 유압 상실, 비상착륙 시도 추락 | ||||||||
뉴델리 상공 공중충돌 사건 | |||||||||
아담 항공 574편 추락사건 | 파일럿 미훈련, 정비 미점검, 파일럿 뇌물수수 및 횡령 | ||||||||
ATR-72 추락 사건 | 제조 시 날개 결빙 취약 모름 | ||||||||
튜닌터 항공 1153편 비상 착륙 사고 | |||||||||
브리티시 에어투어 28M편 화재 사고 | 1985 | 엔진 연소통 정비 불량 | |||||||
노스웨스트 항공 255편 사고 | 1987 | 스톨 발생 | |||||||
US에어 1493편/스카이웨스트 5569편 충돌 사고 | 1991 | 관제사실수/지상레이더 고장/육안 활주로 확인 불가능 | |||||||
에어 온타리오 1363편 사고 | 1989 | 날개 결빙 | |||||||
US에어405편 추락 | 1992 | 날개 결빙 | |||||||
에어인터 148편 추락 사고 | 1992 | 조종사 미숙/급 난기류 발생/지상근접경보장치 미설치 | |||||||
초크 오션 항공사 101기 추락 사고 | 2005 | 땜질 정비로 인한 날개 떨어짐 | |||||||
크로스에어 항공 3597편 사고 | 기장 실수 | ||||||||
영국항공 38편 히드로공항 추락사고 | 2008 | ||||||||
스칸디나비아 항공 751편 사고 | 날개 결빙, 디아이싱했으나 얼음조각 남아서 비상착륙 | ||||||||
콜간항공 3407편 사고 | LCC항공사의 무리한 기장 과로 | ||||||||
US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 | 2009 | 버드 스트라이크 | |||||||
터키항공 195ㅂ편 사고 | 고도계 고장 | ||||||||
TAM3054편 참사 | 조종사 실수 | ||||||||
웨스트 캐리비안 항공 708편 사고 | 조종사 과실 | ||||||||
애로우항공 1285편 사고 | 이륙중량 잘못 계산 | ||||||||
컨티넨탈 익스프레스 2574편 사고 | 정비 불량 | ||||||||
노스웨스트 85편 | 러더 제어 유압계 피로 파괴 | ||||||||
뮌헨 비행기 참사 | |||||||||
나이지리아 항공 2120편 추락 사고 | 타이어 공기 불충분, 마찰로 인한 화재 | ||||||||
퍼시픽 사우스웨스트항공PSA 1771편 사고 | 1987 | 전 직원 회사 보복성 납치 | |||||||
유나이티드항공 232편 사고 | 엔진 팬 블레이드 박살, 유압계 기능 상실, 엘리베이터, 러더 기능 상실 | ||||||||
리브 알류티안 항공 8편 사고 | 1983 | 원인불명. 프로펠러 떨어짐 | |||||||
밸루젯 592편 사고 | 1996 | 화물칸 화재 발생 | |||||||
싱가포르 항공 006편 사고 | 공사중 활주로에서 이륙 | ||||||||
실크에어 185편 사고 | 1997 | 원인불명(기장 고의 가능성) | |||||||
TANS 페루 204편 사고 | 한랭전선 발달로 인한 기상악화에서 기장의 무리한 착륙 시도 | ||||||||
아메리칸 에어라인 191편 사고 | 엔진 떨어짐 | ||||||||
유나이티드항공 173편 사고 | |||||||||
YAK-SERVICE RA-42434참사 | 이륙 속도 지났으나 이륙하지 않음 | ||||||||
에티오피안항공 409-737 사고 | 기장 과로로 인한 비상상황 대처 불가능 | ||||||||
산타 바바라 항공 518편 사고 | 항법장치 고장 | ||||||||
에어프랑스 447편 추락 사고 | 2009 | 기상악화로 인한 조종사 과실 | |||||||
브리티쉬 유러피안 항공 548 사고 | 1972 | 기장 동맥 경화로 인한 비행기 실속 상태 | |||||||
휴즈 에어웨스트 706 사고 | 미 공군F-4 관제탑 진입 미허가로 인한 항공기간 충돌 | ||||||||
아메리칸항공 587편 추락 사고 | |||||||||
NOAA42 허리케인 헌터 불시착 사고 | |||||||||
이타비아 항공 870 사고 | 1980 | 미제 | |||||||
에어 모리아 1121편 사고 | 2007 | 승강타 과도 스트레스로 인한 끊김 | |||||||
엘알 이스라엘 항공 1862편 추락사고 | 1992 | 퓨즈핀 결함 | 43 | 아파트 주민 39명 포함 | |||||
TWA800편 추락 사고 | 1996 | 연료탱크 폭발 | 230 | ||||||
에어프랑스 4590편 사고 | 2000 | 활주로 장애물에 의한 타이어 파손 | 113 | 109명 탑승자, 4명 지상 주민 사망 | |||||
중화항공 120편 화재 사고 | 2007 | 정비 불량으로 인한 화재 | 전원 생존 | ||||||
콴타스 항공 32편 비상착륙 사건 | 2010 | 엔진 결함으로 인한 폭발 | 전원 생존 | 항공기 A380. | |||||
LOT 폴란드항공 16편 동체 착륙 사고 | 2011 | 랜딩기어 고장 | 전원 생존 | ||||||
델타 항공 886편 사고 | 2014 | 유압 시스템 불량 | 전원 생존 | ||||||
필리핀해 핵폭탄 분실사고 | 1965 | 조종사 과실 | 1 | ||||||
인도항공 855편 사고 | 1978 | 조종사 과실 | 213 | ||||||
에어 플로리다 90편 사고 | 1982 | 조종사 과실 | 결빙 | 78 | |||||
ARROW AIR 1285편 사고 | 1985 | 조종사 과실 | 결빙 | 256 | |||||
아에로플로트 7425편 사고 | 1985 | 조종사 과실 | 200 | ||||||
잠비아 축구 대표팀 항공기 참사 | 1993 | 조종사 과실 | 화재 | 30 | |||||
페어차일드 공군기지 B-52 추락사고 | 1994 | 조종사 과실 | 4 | ||||||
중화항공 140편 추락 사고 | 1994 | 조종사 과실 | 실속 | 264 | 7 | ||||
중화항공 676편 사고 | 1998 | 조종사 과실 | 기상악화 | 202 | |||||
케냐항공 431편 사고 | 2000 | 조종 | 164 | 10 | |||||
2002 우크라이나 에어쇼 참사 | 2002 | 조종사 과실 | 실속 | 85 | 600 | ||||
플래시행공 604편 사고 | 2004 | 조종사 과실 | 기계적 문제 | 148 | |||||
Pulkovo Aviation Enterprise Flight 612편 사고 | 2006 | 조종사 과실 | 170 | ||||||
아에로플로트 821편 추락 사고 | 2006 | 조종사 과실 | 88 | ||||||
알래스카 엘멘도르프-리차드슨 합동기지 C-17 추락사고 | 2010 | 조종사 과실 | 시스템 오류로 인한 실속 | 228 | |||||
하키팀 참사 | 2011 | 조종사 과실 | 44 | 1 | |||||
아프리칸항공 추락 사고 | 1996 | 이륙 실패 | 237 | 253 | 탑승자 전원 생존, 지상237명 사망 | ||||
UTA 141편 사고 | 2003 | 이륙 실패 | 151 | 12 | |||||
사우스웨스트 항공 1458편 사고 | 2005 | 착륙 실패 | 1 | 지상1명 사망 | |||||
브리티시 항공 38편 사건 | 2008 | 착륙 도중 활주로 이탈 | 전원 생존 | ||||||
스팬에어 5022편 추락 사고 | 2008 | 이륙 실패 | 156 | ||||||
사우디아라비아 항공 163편 사고 | 1980 | 기내 화물칸 화재 | 301 | ||||||
수페르가의 비극 | 1949 | 악천후로 인한 수페르가 언덕 성당 뒷벽에 충돌 | 31 | ||||||
영국해외항공 911편 추락 사고 | 1966 | 악천후(난기류로 인한 공중분해) | 124 | ||||||
영국항공 9편 사고 | 1982 | 화산재 속 비행 | 전원 생존 | ||||||
팬암 759편 사건 | 1982 | 윈드시어: 지형 등의 요인으로 발생하는 강한 돌풍과 난기류 | 153 | ||||||
아에로플로트 항공 네바강 불시착 사건 | 1963 | 연료고갈 | 기체결함 | 전원 생존 | |||||
전일본공수 하네다 해상 추락사고 | 1966 | 미제 | 133 | ||||||
Viasa 742편 사고 | 1969 | 과적 | 155 | 탑승자 84, 외 71명 사망 | |||||
캐세이퍼시픽 항공 700Z편 폭파 사건 | 1972 | 미제 | 81 | ||||||
에어 뉴질랜드 901편 추락 사고 | 1979 | 비행 계획 결함 | 악천후 | 화이트아웃: 눈이나 모래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서 주변을 알아볼 수 없게 되는 현상 | 257 | ||||
아에로플로트 3352편 사고 | 1984 | 관제사 과실 | 자동차와 충돌 | 183 | 179 | 4 | |||
중공 군용기 불시착 사건 | 1985 | 연료부족 | 항로이탈 | 2 | 2 | 2명사망(주민1명 포함) | |||
멕시카나 940편 사고 | 1986 | 화재 | 유압파괴 | 167 | |||||
이란 일류신 II-76 추락 사고 | 2003 | 강풍, 안개(추정) | 275 | ||||||
에어 미드웨스트 5481편 사고 | 2003 | 과적 | 22 | 지상1명 사망(총 22명) | |||||
헬리오스 항공 522편 추락 사고 | 2005 | 정비사 과실 | 여압장치 고장 | 121 | |||||
수호이 수퍼젯 100 추락사건 | 2012 | 조사중 | 47 | ||||||
다나항공 992편 사고 | 2012 | 조사중 | 159 | ||||||
Bhoja Air 213편 사고 | 2012 | 조사중 | 123 | ||||||
라오 항공 301편 사고 | 2013 | 조사중 | 49 | ||||||
말레이시아 항공 370편 사고 | 2014 | 조사중 | 기체 수색중 | ||||||
트랜스아시아 222편 추락 사고 | 2014 | 조사중 | 51 | 7 | |||||
에어 알제리 5017편 추락 사고 | 2014 | 조사중 | 악천후(추정) | 118 |
첨부파일로도 올리니, 참조하도록.
by 곰돌이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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