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ther

블랙아이스: Black Ice

by 곰돌이풉 2017. 3. 22.


블랙아이스(Black Ice)의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도로 위에 있는 얼음을 뜻한다. 이 얼음은 눈이 녹아서 얼음이 되었거나, 또는 많은 비가 왔다가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얼음이 되는 경우도 있다. 블랙아이스의 무서운 점은, 투명해서 도로가 얼었는지 어떤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도로에서 미끄러셔 사고가 발생하는 건이 빈번하다. 클리어아이스(Clear Ice)라고도 부른다.

 2. 또한, 연료가 도로에 유출되면서 도로가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도 블랙아이스라고 부르긴 한다.



블랙아이스의 생성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눈이 내려서 도로에 쌓인 조건에서)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 눈이 녹았다가, 다시 기온이 내려가는 경우

2. 영상일 때 비가 내렸다가 영하로 떨어지면서 도로 위 빗방울이 얼어버리는 경우

※비교적 건조한 도로에서 형성되며



상기와 같이 생성된 블랙아이스가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결과적으로 도로 표면 아래에 있는 모든 포장재의 습기와 함께 얼어, 타이어에 마찰력을 최소화시킴. 또한, 블랙아이스는 운전자에게 보여지지 않아, 기존 속도로 유지하고 있던 운전자가 급정거를 시도하지만 기존 속도로 밀려남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는 아래와 같다.



블랙아이스가 형성되었을 경우,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를 피하기는 어렵다.

다만, 사고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평소에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운전한다. 특히 커브길, 다리길, 그늘진 곳 등을 운전할때는 항상 감속운전한다. 

 또한 운전시 가속, 급제동은 피하고 무리한 핸들조작은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평소 타이어를 점검하고, 겨울철 사고예방을 위해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거나 눈이 내릴 경우에는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는 것도 좋다. 평소 교통정보다 기상상태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대비하여 안전운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3. 눈이 내렸는데 기온이 높다고 생각될 경우에도 과속하지 않도록 하자.


※미국 기상 학회 (AMS, American Meteorological Society)의 기상학 용어집에서는 

블랙아이스의 정의를 "얼음이 얇고 외양이 비교적 어둡다"고 정의하고있으며, 

아래와 같은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1. 0 ° C(32 ° F) 이하의 노면에 가벼운 비나 이슬비가 내릴 때 형성 될 수있다.  

이 때 효과적인 방법은 소금(염화나트륨)을 뿌리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약 -18 ° C (0 ° F)의 온도까지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염화 마그네슘이나 염화칼슘과 같은 다른 화합물용액의 빙점 강하가 낮기 때문에 기온이 더 낮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2. 저온 (-18 ° C [0 ° F] 이하)에서 자동차 배기 가스의 수분이 노면에서 응축되면서, 도로에 블랙아이스가 형성 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은 2008 년 12 월 중순에 온도가 -18 ° C (0 ° F) 이하로 떨어졌을 때 미네소타에서 여러 번 사고를 일으킨 적이 있다. 이 온도에서 소금이 녹아 없어지면, 오히려 소금이 비효율적으로 문제가 된다. 주변 온도가 빙점 0 ° C (32 ° F)의 빙점보다 몇도 높은 경우에도 얼음이 형성 될 수 있으며, 소금보다는 염화 마그네슘, 염화칼륨 사용이 더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이는 실제 사고 사례이다) 

2013 년 12 월 1 일, 추수 감사절 이후 러시아워인 상황에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 (Worcester)에 있는 서쪽 I-290 고속도로에서 블랙아이스가 형성되었다. 3대의 트랙터 트레일러, 60 대 이상의 다른 차량이 연쇄 충돌을 일으켰다. 블랙아이스는 긴 하향 경사면에서 갑자기 나타났으며 운전자들은 언덕 꼭대기를 지나가고 갑자기 포장 된 차량 앞을 볼 수 없었습니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2017년 2월 14일 오전 9시,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23번 국도 안성 방향 왕복 4차선 도로에서 3∼4중 추돌사고 4건이 연달아 발생했다...


2. 2016년 12월 8일 오전 7시45분, 

...광주 광산구 본량동 광주~장성 간 49번 지방도 평임교에서 명모(61)씨가 운전하는 1.5t 화물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져 옆으로 넘어졌다. 직후 화물차를 따라가던 30t짜리 곡물수송용 덤프트럭이 넘어진 화물차를 들이받았고, 뒤따르던 차량 17대가 덤프트럭 등과 잇따라 부딪치는 19중 추돌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명씨가 숨졌으며 최모(43)씨 등 4명이 중·경상을 입고 병원 치료 중이다...


3. 2016년 12월 8일 오전 6시3분,

...광주 광산구 지죽동 황룡강교 인근 광주~무안 고속도로(무안 방면)에서 22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정모씨(50·여)씨 등 8명이 부상을 입어 출동한 119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 중이다...

3. 지난 11일 오후 강원도 춘천시에서 택시를 몰던 운전기사 최모(51)씨는 아찔한 경험을 했다. 승객을 태우고 가던 중 차가 살짝 미끄러지는 사고를 당했던 것. 택시는 그 자리에서 한 바퀴를 돌고는 보도블록에 부딪히고 나서야 멈춰 섰다.


4. 2014년 12월 11일,

...강원도 춘천시에서 택시를 몰던 운전기사 최모(51)씨는 아찔한 경험을 했다. 승객을 태우고 가던 중 차가 살짝 미끄러지는 사고를 당했던 것. 택시는 그 자리에서 한 바퀴를 돌고는 보도블록에 부딪히고 나서야 멈춰 섰다...




점점 기온이 따뜻해지고 있는 3월이지만, 기온은 언제 다시 떨어질지 모른다. 

그리고 눈은 4월에도 내린적이 있다. 아직 3월이라고 블랙아이스는 안심할 수 없는 때이다.


모두 안전운전하도록 하자.




by 곰돌이풉





'Wea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름:Cloud  (0) 2017.03.25
활주로가시거리:RVR, Runway Visual Range  (2) 2017.03.23
낙뢰: Lightning  (0) 2017.03.19
눈사태: Avalanche  (0) 2017.03.17
결빙:ICING on the Rail  (0) 2017.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