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ther

라인 재해속보: Line Disaster Breaking News

by 곰돌이풉 2017. 8. 15.

 2016년 9월 12일 경주지진 이후, 우리나라는 더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게 되었다. 이후 우리나라 사람들도 지진 정보에 민감해졌다. 건물이 조금만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져도 지진 검색을 생활화하게 되었다.  

△ 국가지진종합정보시스템에서 발표한 2016년 9월 12일 당시 Shake map.

이후, 울산 등 경상도를 중점적으로 지진이 잦게 발생하고 있다. 올해는 조금 사그러들었지만, 여전히 낮은 진도의 지진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 지진속보를 빨리 캐치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른 어플리케이션은 설치할 필요가 없다. 라인 친구찾기에서 아래와 같이 해보도록 하자.(물론, 라인이 설치조차 안되어 있다면 설치를 하자.)

친구찾기에서 '재해'를 쳐보자. 바로 'LINE 재해 속보'가 뜰 것이다. 클릭하고, 친구추가를 하자.

친구추가를 하면, 앞으로 우리나라에 지진이 발생하면 이런 메시지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URL을 클릭하면 네이버 지도가 표출되는데, 진원지를 체크해 준다.)

△ 이렇게.


기상청 속보급으로 빨리 나오는데, 아마 기상청 정보를 그대로 표출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위에 북한(...)이 있는 특성상, 북한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이게 핵실험으로 인한 인공지진인지, 자연지진인지도 이야기해준다. 아마 이 라인 재해속보에서도 그런게 표출되었던 기억이 난다. 확실하진 않지만...

우리 수령님 요즘 우리 도람뿌(트럼프) 각하한테 많이 개기시던데,
나대더라도 우리나라는 피해 없게 나댔으면 좋겠다.

라인 재해속보 이야기로 되돌아가자.

 이 서비스는 봇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채팅창에서 설정이라고 입력하면, 위와 같이 지진 규모에 따라 설정이 가능하다. 나는 예전에 규모 2.0 이상을 세팅했었는데, 규모 4.0 이상으로 바꾸려고 한다. 이제 채팅창에 9를 입력해 보자.

 규모를 선택하라고 한다. 3을 입력해 주자.(옛날 전화 ARS서비스같다)

설정이 완료되었다. 



요즘 2.0 이상의 자그마한 지진들만 많이 왔었는데, 4.0으로 하니까 오는 빈도수가 확 줄어들었다.

여튼, 이 서비스 괜찮다. 나는 라인을 이것 때문에 깔았다. 일본회사라서 그런가? 지진을 챙겨주니까 고맙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