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about Application

구글 프레젠테이션: Google Presentation

by 곰돌이풉 2017. 7. 31.

△ 구글 프레젠테이션(Google Presentation) 아이콘.

복돌이의 시대가 있었다. 파워포인트나 엑셀을 사용하려면 돈을 내서 사용하는게 아니라 '당연히' 인터넷에서 다운받던 시대가 있었다. 웹하드 사이트에 비용을 지불하는게 지불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고, 그게 불법이라는 것도 잘 몰랐다. 이런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도 진출하기 참 싫었을 것 같다. 물론 워드/엑셀/파워포인트 패키지가 싼 가격은 아니지만(그렇다고 어도비 프로그램을 보면 비싸 보이진 않는다),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10만원 이상의 비용은 충분히 비싸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거부감이 컸다. 그에 비해, 인터넷에서 불법 다운로드를 받으면 시디키를 복사하고 그냥 설치하면 일단 사용은 하고 있었으니...

△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사용하나보다...

 그러던 세상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일단 웹하드 사이트가 점점 사라지기 시작했고,

 토렌트 사용도 '불법'이라는 인지도가 쌓이기 시작했으며, 무엇보다 토렌트 자료 검색이 어려워졌다!
 ※일본에서만 살더라도, 집안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토렌트를 사용하면 집주인이 연락 온다고 한다. 인터넷 청구서에 다운받은 프로그램 이름이 뜬다고 들었다. 독일에서는 이럴 경우 집에서 추방된다고 하더라...

 그리고 활성화된 와이파이망, 인터넷 LTE가 활성화되면서 영화나 영상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렌탈'이라는 인식이 대중에게 굳혀지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즉, 이전처럼 영상을 다운받아서 보는게 불편해졌다는 뜻. 소유할 필요 없이, 유투브처럼 그냥 보면 되는데 '다운'을 받는다는 것은 굉장히 불편한 작업으로 대중이 인식하기 시작했다.

△ 이제는 영화를 '다운'받는 것도 귀찮아진 사람들.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귀찮지 않아야 한다. 이젠.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MS Office를 온라인으로 만들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래와 같은 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1.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존 '복돌이'들을 전면 차단한다(!)
2. 물론, 시디키를 입력하지 않은 사람들도 한달은 사용할 수 있게 하나 그 이상 사용은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복돌이인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온라인으로 된 시기는 MS Office 2016부터다. 기존에 복돌이로써 활용하던 MS Office 2010, 2007버전에 비해 엄청난 기능들이 많이 생겼다. 맥북을 써서 PPT를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역동적인 기능들이 많이 생겼는데, 기존에 복돌이였던 사람들은 이 기능을 보고 혹하게 만들었다.
4. 비용 결제 또한, 완전결제도 가능하지만 월 결제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즉, 한달만 사용하고 쓰지 않는 방법도 존재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복돌이에게 당했던 것을 교훈으로 삼고, 이런 전략으로 취해 유료 결제에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인 것으로 보인다. 

그에 비해, 구글에서는 스프레드시트/독스/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해서 웹 베이스로 엑셀/워드/PPT 작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것도 무료로.

△ 복돌이에게 당했던 경험을 토대로, MS OFFICE는 이런 가격 전략을 구사했다.

△ 그에 비해, 무료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구글 문서(독스)/ 스프레드시트 / 프레젠테이션.

 이번에는 구글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간단히 사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 프레젠테이션을 클릭하면,(없는 경우 더 아래를 클릭하면 설정 가능하다)

△ 이런 화면이 나온다. 더 아래에,

△ 맨 오른쪽 +를 클릭하자. (구글 독스/ 스프레드시트 모두 동일하다)

△ 이런 화면이 뜬다. 기존의 MS POWERPOINT에서 하던 기본적인 기능은 전부 구동이 가능하다!

구글 프레젠테이션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장점

1. 구글 드라이브 연동으로 자료를 가져오기 쉽고, 보존이 편하다!

2. 팀원이 공동작업하기 좋고, 각 개인이 어디를 수정하고 있는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3. 무료(중요!)다!


단점

1. MS POWERPOINT처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진 않는다. 심플하게 PPT를 만드는 사람에게만 좋다.

2. 인터넷 연결이 잘 되지 않을 경우(특히 지방출장가서 핸드폰 테더링으로 작업하는 경우) 파일이 이전 버전으로 저장되거나 접속이 어려울 수 있다.

3. 확장자 .ppt, .pptx 등으로 저장이 가능하지만, 폰트, 글자 위치 등이 MS POWERPOINT로 실행할 경우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pdf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구글 문서: http://gomdoripoob.tistory.com/57

※구글 문서 단축키: http://gomdoripoob.tistory.com/58

※구글 스프레드시트: http://gomdoripoob.tistory.com/63

구글 문서/ 스프레드시트에 구글 작업 기능의 소개를 붙여 놓았다. 장점, 단점, 단축키 등 상당 부분 겹치는 부분이 있으니 참조 바란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