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ther

미세먼지: Fine Dust -2번째

by 곰돌이풉 2017. 5. 7.
반응형

△ 미세먼지에 가려진 서울하늘. 롯데월드타워 끝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기존에 미세먼지와 관련된 포스팅을 이 블로그의 첫 글로 썼습니다만, 부족한 점이 많아 보충하고자 미세먼지와 관련된 두번째 글을 포스팅합니다. 기존의 글은 (http://gomdoripoob.tistory.com/1)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2017년 5월, 박근혜/최순실게이트로 인한 새로운 대선, 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등으로 인해 직장인들은 약 10일간의 연휴가 가능해졌다. 연인들과, 아이들과 추억을 쌓으러 실외에서 놀아야하는데... 사상 최대의 미세먼지 예보가 발표된다. 이 발표는 우리나라, 일본뿐만이 아니라 미국 아큐웨더(Accuweather)에서도 예보를 보냈다.


2017년 5월 4일, 중국 스좌장 시(石家庄市, Shijiazhuang)에서 찍힌 먼지폭풍 동영상을 보도록 하자.

핵전쟁 후의 세상처럼 보인다.


스좌장 시의 위치는 아래와 같다.



2017년 5월 7일 기준, www.windy.com을 통해 확인해본

(1) 이산화탄소 밀집도

(2) 먼지 분포도

(3) 이산화황 분포도

는 아래와 같다.


(1) 이산화탄소 밀집도

※이산화탄소 분포도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즉, 위의 (1)이산화탄소 밀집도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분포된 위치라고 단정은 할 수 없다는 것. 하지만,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함으로써 매연으로 발생되는 것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주요 요소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산화탄소 밀집도를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된다. 그러한 참조자료로써 위와 같이 이미지를 캡쳐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화석연료를 굉장히 많이 이용하고 있다. 화력발전소가 매우 많고, 서민 이하의 사람들은 땔감 또는 연탄으로 살고 있는 사람들도 아직까지는 굉장히 많다. 따라서, 이 부분은 중국정부가 대책을 세워야 할 부분이다. 최근들어 중국정부에서도 대책을 점차 현실적으로 세우고 있는 것이 보이는데, 더 많은 궁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먼지 분포도

※단순한 먼지(Dust)이다. 이 노란색 부분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3) 이산화황 분포도

※이산화황은 화력발전소 등에서 배출되는 요소이며, 이산화황, 황산염은 산성비의 원인 중 하나로도 꼽히는 등 인체에 유해한 요소이다. 참조사항으로 확인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와 관련하여 중국 탓이 아니라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대한민국에 있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적어도 70% 이상이 중국에서 오는 것이다. 2016년 이후 국내에서 연구결과가 나왔고, 환경부에서도 이를 용인하는 분위기이다.(다만, 아직도 국내 디젤엔진에 책임 탓을 돌리고 있기는 하다.)


 2016년 6월, 미국 NASA는 우리나라에 한달동안 공기측정을 한 결과,

"대기질 연구에 적합한 곳으로 보일 정도로 오염 위험 수준을 보임"이라고 발표했다.


 2016년 5월, 미국 예일대와 컬럼비아대가 공동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공기 오염도가 전세계 180개국 중 173위였다.


 이전에도 미세먼지로 고생한 적은 있었지만, 연휴에도 불구하고 집 안에서만 생활한 적은 태어나서 처음인 것 같다. 이번 연휴는 최대한 밖에 나가지 않았고, 나가더라도 미세먼지가 가장 적었던 5월5일 실외로 외출을 나갔다.


 이번 대선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해 고민하는 대선후보들이 몇 명 보인다. 부디 이번에 국민들을 위해 고민하는 공약들이 실제로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국내 화력발전소를 줄이고, 중국과도 협상이 가능한 대통령이 나오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by 곰돌이풉

 








반응형

'Wea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마와리8호, HIMAWARI-8  (0) 2017.08.01
시계비행: VFR, Visual Flight Rules  (0) 2017.07.28
호우: Heavy Rain  (0) 2017.04.21
토사붕괴: 土砂崩れ, Mass Movement  (0) 2017.04.10
시정: Visibility on the Road  (0) 2017.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