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Equipment/Apple

티스토리 어플로 아이패드에서 포스팅하기 리뷰

by 곰돌이풉 2019. 2. 12.

티스토리는 모바일로 포스팅하기 정말 어렵다. 어플리케이션이 있기는 한데, 업데이트를 언제한건지 정-말 심플한 기능만 들어있고, 동영상 업로드는 불가능했었다. (이건 현재도 똑같다) 그런데 더 기가막히는 건, 아이패드 iOS용 어플은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 아이폰용으로 다운받으면 사용을 할 수는 있지만, 글씨도 전체적으로 확대되고 영 쓸 맛이 나지 않았다.

그런데 드디어, 티스토리 어플 iOS 아이패드용이 출시되었다. 나온지 이제 3달 정도 됐는데, 간단히 리뷰해보고자 한다.


어플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다. 위의 어플 아이콘을 클릭해주자.
※왼쪽의 아이콘은 아이패드에서 티스토리 포스팅하기 좋게 사용해본 에버노트. 이 포스팅을 참조 바란다.
-에버노트+아이패드로 이미지 포스팅하기(https://gomdoripoob.tistory.com/329)
-유료결제 없이 에버노트와 아이패드로 포스팅하기(
https://gomdoripoob.tistory.com/340)
->결론적으로, 용량 업로드 제한까지 걸려있어서 에버노트로 무료로 무제한 사용은 불가능했다. 이미지 업로드를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하려면 그냥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자. 동영상을 업로드하려면, 어쩔 수 없다. 윈도우 베이스에서 포스팅하자...



티스토리 아이패드용 어플을 실행하면 이렇게 나온다. 솔직히 말해서,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의 아이폰용 어플을 아이패드용에 맞게 개선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 외 기능은 모두 동일하다.(정확히 말하자면 더 퇴화했다. 이유는 아래에 기술함)


현재 이 글도 이 어플로 작성하고 있고, 기존에 관광통역안내사 면접에서 떨어진 후기도 티스토리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성했다. 링크 참조바람.(https://gomdoripoob.tistory.com/348​)


메뉴는 매우 간단하다. 이것밖에 없다. 글 목록, 방명록, 통계, 링크. 사실상 통계 외에는 결정적인 킬러콘텐츠라고 할 수 없다.​


일단 글 목록으로 들어가보면 이렇게 볼 수 있다. ​


통계는 방문수, 유입키워드밖에 없다. ​기존에는 유입로그, 유입순위가 있었는데 사라졌다.(안드로이드에는 있으나, ‘pc에서 확인하세요’라는 문구만 뜨고 확인할 수 없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살린다고 하니 일단 지켜보자.


유입키워드는 이렇게 나오고.

결론적으로, 아이패드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서 포스팅하려면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이 제일 안전하다.
에버노트는 태그를 걸어서 하는 방법이 있으나 한계가 있다. 이미지를 업로드할거라면 이 방법으로 사용하자. (그리고, 동영상 업로드를 할거라면 유튜브로 갈아타자. 이제 티스토리(카카오)에서 티스토리에 대한 개선 의지가 있기는 한데, 매우 천천히 할 듯하니 유튜브에 올리는 것이 속 편할 것이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