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天声人語

2017년 12월 10일 천성인어(天声人語), レイテ沖海底に眠る

by 곰돌이풉 2017. 12. 19.
반응형


※이 글은, 아사히신문 사설인 천성인어(天声人語) 2017년 12월 10일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의역이 있습니다.

(天声人語)レイテ沖海底に眠る

魚たちが戯(たわむ)れ、貝や藻(も)に襲われた艦内から、73年前の爆撃音や叫び声が遠く聞こえる。
 물고기들이 장난을 치듯 헤엄치고 조개와 해초가 덮인 함내에서, 73년 전 폭격음과 비명이 멀리서 들려온다.

米軍に撃沈(げきちん)された旧日本軍の戦艦山城(やましろ)と扶桑(ふそう)が先日、フィリピン・レイマン沖で駆逐艦(くちくかん)3隻とともに発見され、映像が公開された。
미군이 격침한 구 일본군 전함 야마시로와 후소가 어제, 필리핀 레이테 만에서 구축함 3척과 함께 발견되어 그 영상이 공개되었다.

探索したポール・アレン氏(64)は、米マイクロソフトの共同創業者である。
탐색에 나선 폴 앨런(64) 씨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창업자이다.

自伝を読むと、シアトルの中高一貫校で3学年下のビル・ゲイツ氏と知り合った。
자서전을 읽어보니, 시애틀 중고등종합학교에서 3학년 어렸던 빌 게이츠와 알고 지냈다고 한다.

その才能とコンピューターの普及を見越して起業に引き込む。
그 재능을 알아보고, 컴퓨터 보급을 예측하고 기업을 일으키는데 끌어들였다.

アレン氏の発想力にゲイツ氏の商才が加(くわ)えて世界的な企業へ育った。
앨런 씨의 발상력에 빌 게이츠의 사업적 수완이 합펴져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後にたもとをわかつものの、若くて巨万の富を手にした。
나중에 둘은 절교하게 되지만, 젊어서 엄청난 부를 쌓았다.

華麗な自家用船で世界をめぐり、アメフトやバスケットのプロ野球を買い取り、宇宙船を飛ばす。
화려한 자가용 배로 세계를 돌고, 미국 풋볼과 농구 프로구단을 사들이고, 우주선을 쏘아올리는 폴 알렌과 빌 게이츠.

海底探査も多彩な関心領域(りょういき)の一つらしい。
해저조사도 다양한 관심사의 하나인 듯 하다.

2年前にはレイテ沖で戦艦武蔵(むさし)を見つけて話題になった。
2년 전에는 레이테 만에서 군함 무사시를 발견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アレン氏がこの海域(かいいき)の調査を始めたのは10年前。「父が欧州(おうしゅう)戦線に従軍(じゅうぐん)し、私も戦史好き。史上最大の海戦という歴史を保存したい」と狙いを語っている。
앨런 씨가 이 해역의 조사를 시작한 것은 10년 전이다. “아버지가 유럽전선에 참여했고, 나도 전쟁사를 좋아하고, 사상 최대의 해전이라는 역사를 보존하고 싶다”고 그는 목표를 말했다.

武蔵は魚雷と爆撃の猛攻に沈(しず)んだ。山城は巨大な火柱(ひばしら)を夜空(よぞら)に噴き上げて消えたという。
무사시는 어뢰와 폭격의 맹공으로 침몰했다. 야마시로는 거대한 불기둥을 밤하늘에 쏘며서 사라졌다고 한다. 

4日間で7千人とも1万人ともいわれる将兵(しょうへい)が命を落とした。
4일간 7천명 또는 1만명의 장병들이 목숨을 잃었다.

作家の半藤一利氏は「大日本帝国の最終章を飾る雄大な葬送賦(そうそうふ)」と評した(『レイテ沖海戦』)
작가 한도 카즈토시(半藤一利)는 “대일본제국의 마지막 장을 그리는 웅대한 장송식”이라고 평했다.(레이테 만 해전)

日本の誇る注力艦を沈めたのが米国なら、73年後にその残骸(ざんがい)を海底(かいてい)で探し出すのも米国である。
일본이 자랑하는 주력함대를 침몰시킨 것이 미국이라면, 73년 후 그 잔해를 해저에서 찾아낸 것도 미국이었다. 

海底から届いた映像に残る被弾(ひだん)の跡の生々しさにしばし息をのんだ。
해저에서 날아온 영상에 남은 총탄 흔적의 생생함에 잠시 숨이 멈추었다.

단어:
しばし:잠시

이번 천성인어에서는 태평양전쟁에서 일본이 패망했던 이유를 잘 모르고 쓴 것 같다. 일본해군, 육군과의 불협화음, 천황에게 보고도 없이 전쟁을 감행했던 점, 물량이 미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감행한 점 등 매우 많은 요인이 있었는데 그것 하나도 쓰지 않고 감성적으로 썼는데, 개인적으로는 유감이다. 이런걸 그대로 쓰니 '패전', '자기 나라에 대한 연민'만 남겠지. 원인도 모르고...

by 곰돌이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