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天声人語

2017년 10월 21일 천성인어(天声人語), 被災地を励ます柿

by 곰돌이풉 2017. 10. 25.
반응형

※이 글은, 아사히신문 사설인 천성인어(天声人語) 2017년 10월 21일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의역이 있습니다.

被災地を励ます柿. 피해지역을 다독여주는 감.

重機がせわしなく川の泥をかき出す。
중장비가 분주하게 강 진흙을 긁어낸다.

土砂の流れ込んだ家に人の気配はない。
토사가 흘러 들어간 집에 인기척은 없다.

そのそばで色づいた柿が収穫を待つ。
그 옆에 물든 감이 수확을 기다리고 있다.

7月の九州北部豪雨で被害を受けた柿の産地、福岡県朝倉市を歩いた▼柿の出荷量で福岡県は和歌山、奈良に次ぐ全国3位。
7월 큐슈 북부 호우로 피해를 입은 감 생산지, 후쿠오카현 아사쿠라시를 걸었다. 감 출산량으로 치면 후쿠오카현에서는 와카야마, 나라에 이어 일본 전국 3위이다.

例年なら9月半ば以降、品種順に西村、伊豆、早秋(そうしゅう)と出荷され、まもなく主ログイン前の続き役の富有(ふゆう)が本番を迎えるころだ。
예년이라면 9월 준순 이후 품종별로 시시무라, 이즈, 소슈로 출하되며 곧 그 지방의 부호가 실전을 맞이하는 무렵이다.

だが今季は違う。道が寸断され、農家が畑に入れない。選果場も泥に埋まった▼「見たことのない水害。農家は70歳以上が主体で、柿はもうやめようと弱気になった人も少なくなかった」とJA筑前あさくら災害復興対策室課長の浜崎俊充(としみつ)さん(45)は話す。
하지만 이번 시즌은 다르다. 도로가 끊겨, 농부가 밭에 들어갈 수 없다. 선과장도 진흙에 파묻혔다. "지금까지 처음 있는 수해입니다. 농가는 보통 70세 이상이라서, 이번 수해를 보고 감 농사를 그만두려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라고 JA츠쿠마에아사쿠라 재해복구대책과장의 하마자키 토시미츠 씨는 말한다.

出荷量は災害前の7割にとどまる▼朝倉産の柿は、甘みが強い。南向きの柿畑に降り注ぐ陽光と、筑後川に注ぐ清流の恵みである。だが九州最長の川は別の顔も持つ。
출하량은 재해 전과 비교했을 때 7할 정도. 아사쿠라 산 감은 단맛이 강한 편이다. 남향의 감 밭에 쏟아지는 햇빛과 치쿠고 강에 쏟아지는 푸른 빛 은혜이다. 하지만 큐슈 최대의 강은 다른 면도 가지고 있다.

「山つなみ」「暴風洪水」「堤防の破壊欠潰(けっかい)」。
"산 해일", "폭풍홍수", "제방 파괴결계"라는 이름들.

旧杷木(はき)町(現朝倉市)史は近世以来、一帯を襲った水の害を詳述する▼浜崎さんは今月ほぼ連夜、果樹農家を集めて意向を聞く。
구 하키 마을(현재 아사쿠라 시) 역사는 근세이래, 일대를 덮친 수해를 상세히 이야기하고자 한다. 하마자키 씨는 이번 10월간 야간, 과수농가를 모아 의견을 듣는다.

どの道を復旧するか、どの畑をあきらめるか。
어느 길을 복구할 것인지, 어떤 밭을 포기할 것인지.

意気消沈していた農家も「道がつながったらまたやるばい」「あんたがするなら俺も」と前向きになってきた▼昨年は炭疽(たんそ)病という病疫に見舞われ、今年は市史を塗り替えるほどの豪雨に襲われた。
우울했던 농가도 "도로가 연결된다면 다시 하자""당신이 그렇게 야기한다면 우리도"라고 적극적으로 변해갔다. 작년에는 탄저병이라는 병마가 마을을 습격했으나, 올해는 시 역사를 다시 쓸 정도의 호우가 엄습했다.

一難去ってまた一難だが、被害を免れた柿の輝きが、農家の栽培意欲に再び火をともした。
첩첩산중이지만, 피해를 면한 감의 광택이 농가의 재배의욕을 다시 복돋아주고 있다.

秋の畑を見て回ってブランド復活の手応えを感じた。
가을의 밭을 보면서 브랜드 부활의 느낌을 느꼈다.

by 곰돌이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