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부부사이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1

by 곰돌이풉 2017. 10. 10.

※ 이 글은 책 '부부사이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를 보고 그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p.20
갈등을 겪고 있는 부부들이 이혼을 고려할 때 한가지 명심할게 있습니다. 이혼은 꼭 해야할 이유가 있는지 하는 것. 부부치료 전문가들이 차라리 이혼하는게 나은경우라고 단정하는 판단기준은 4가지 사항에 동의해야 한다.
첫째,
이혼에 앞서 모든 노력을 다 동원해도 안될 때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참아왔다가 노력의 전부입니다.
둘째, 결혼상대가 매우 고치기 어려운 심각한 인격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신변을 위협하는 육체적 폭행 이외에도 파괴적인 언어(정신적) 폭행도 고려의 대상입니다. 
셋째, 이혼을 결정할 때 부부사이에 자녀가 없다면 둘의 선택을 존중할 뿐, 남이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자녀가 있을 경우 특히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넷째, 이혼하기로 결정하고 이혼이 법적으로 효력을 발휘하는 순간이 왔을 때 통쾌하거나 화나거나 슬프거나 등등 아무런 감정의 소용돌이가 느껴지지 않고 담담하시면 이혼 선택을 잘할 경우라 해도 크게 틀리지 않다고 봅니다.

p.25
 건강과 정서와 인간관계.
 결혼한 부부가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돈 이외에 육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그리고 서로 돕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p.40
 칠거지악이라 하여, 아내가 7가지 나쁜 행동을 하면 쫓아내는 풍습이 있었지만 삼불거라 하여 구제제도가 있었으니
 1. 쫓아내도 갈데가 없는 경우
 2. 부모 상을 함께 치렀을 경우
 3. 시집온 뒤 살림이 나아진 경우

p.44
 살다보면 아플때도 있고 다칠 때도 있습니다. 이 때 배우자가 잘 보살펴 주면 믿음이 쌓이고 안정감을 느끼지만 화를 내거나 외면해 버리면 배신감을 느낍니다.

p.50
 외도하는 사람의 80%는 섹스가 좋아서가 아니라 배우자로부터 사랑과 친밀감을 충족받지 못해서라고 합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같은 경우 서로 바쁘고 지쳐서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넬 마음의 여유조차 사라진 삭막한 생활이 몇주, 몇달 또는 몇년씩 지속될 수가 있습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섹스리스부부들도 사랑과 친밀감의 욕구불만이 쌓이면 부부싸움이 늘어 결국 결혼 자체를 위협하게 됩니다. 
 사랑과 친밀감은 단지 섹스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갓난아기때부터 죽을 때까지 인간은 모두 누군가의 따스한 관심과 애정을 필요로 합니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