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ther

지진을 검색해보자, Search Earthquake Catalog(USGS)

by 곰돌이풉 2017. 9. 22.

2017년 9월 19일, 멕시코에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엄청난 사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진도 7.1을 기록한 이 지진은 2017년 멕시코 이수카르 데 마타모로스 대지진으로, 한국인도 1명 사망하는 등 우리와도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없는 문제. 

△ 멕시코시티가 그 진원지이다. 해당 이미지는 Search Earthquake Catalog(USGS)에서 캡쳐한 모습.


 이제, Search Earthquake Catalog(USGS)에 대한 사용법을 공유한다. 그동안의 지진 검색이 가능한 웹베이스 프로그램이다. 

1. 구글에서 EARTHQUAKE SEARCH를 검색한다.
2.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인터넷사이트가 나온다. 


여기 첫번째로 보이는 Search Earthquake Catalog - USGS Earthquake Hazards Program을 클릭하자.
그러면, 이런 페이지가 보일 것이다.

여기에서 아래로 이동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검색하고 싶은 진도, 일자,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이 가능하다!
본인은 진도1이상~10이하, 과거 7일간, 미주를 타겟으로 해서 검색해봤다. 맨 아래 Search를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멕시코 지진의 첫 스타트는 진도 7.1을 기록한 멕시코시티이다. 멕시코에서 가장 큰 원을 클릭해보자.

클릭하면 그 원이 파란색으로 변하고, 위와 같이 상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위의 IX, VIII, RED를 클릭하면 순서대로 이런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위의 M.71 - 5km ENE of Raboso, Mexico를 클릭해보자.

해당 지진과 관련된 상세한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하나하나 클릭해보고,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가져가도 좋을 것 같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