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인생의 기술(공병호)-3

by 곰돌이풉 2017. 9. 14.

※이 글은, 공병호의 책 '인생의 기술'에서 본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p.135
 공부보다 중요한 삶의 기초.
 식사를 할 때에는 턱이나 손을 식탁 위에 괴지 않는다. 식사 전이나 후에 잘먹겠습니다, 잘먹었습니다 하고 감사를 표현한다. 가능한 한 밥은 숟가락으로, 반찬은 젓가락으로 집는다. 

p.136
 타인으로부터 무언가를 받거나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를 표현하라.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하고 감사를 표하는 습관이 되어 있으면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기본 예절을 갖추지 못했다면 조직에서든 인생에서든 성공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공부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못지않게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고 남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가정에서 가르쳐야 합니다. 아버지, 어머니가 자주 지적하고 이야기해주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모범을 보여야지요.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귀한 것은 좋은 습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능력은 성공의 첫걸음이고 그것은 바로 잘 다져진 습관에서 시작됩니다. 그런 능력을 어렸을 때부터 몸에 밴 습관으로 갖게 되는 것이며 어느날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p.138
 사람을 대할 때는 정성으로 타인에 대한 그런 정성과 배려가 그 사람이 성공할 수 있게 만든 밑거름.

p.142
 어제보다 나은 오늘.
 매사를 사소하게 여기지 말고 누가 보든 보지 않든 최선을 다하고 시간이 조금이라도 나면 무엇이든 배우고 익혀서 조금이라도 나아지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세상을 한탄하지 말고 자신의 노력이 부족함을 안타까워하고 감사해야할 이유를 찾는다면 반드시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p.147
 교육(教育), 배움(学)이란 스스로 부족함을 알고 늘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살아가는 예술이다. 

p.148
 원칙을 지키는 삶.
 사람은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해야 합니다. 이따금 다른 사람들로부터 너무 단호하다, 또는 너무 냉정하다는 평가를 받더라도 말이지요. 삶을 살얼음판 위를 걷듯 너무 조심스럽게만 살아갈 필요는 없지만 스스로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을 뚜렷이 세우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양보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언제라도 단호하게 NO라고 얘기할 수 있어야겠지요. 약한 마음 때문에 원칙을 저버리는 잘못을 절대로 범해서는 안됩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적당히 봐줘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몇가지 원칙은 어떤 경우라도 양보하지 말아야 합니다.

p.155
 자신감이 있어 좋긴 한데 자칫 자신감으로 연결되지 않을지.. 자신감이 지나치면 자만심이 될 수 있지요. 
자신감과 자만심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책을 많이 읽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고 또 느끼게 됩니다.

p.197
 가족은 내 인생의 든든한 베이스캠프. 부모란 영원히 함께하는 존재입니다. 수많은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지만 부모에 대한 기억과 추억처럼 오래 함께 하는 것은 없는 듯 합니다. 누구에게나 부모의 삶은 가슴아려오는 부분들이 많지요. 그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이렇게 우리가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음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