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인생의 기술(공병호)-2

by 곰돌이풉 2017. 9. 12.

※이 글은, 공병호의 책 '인생의 기술'에서 본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p.90
 시간은 생명이다. 시간의 사용은 삶을 살아가는 방식의 문제이자 삶에서 추구하는 목표의 문제입니다. 젊은 날에는 시간이 생명이라는 진리를 깨우치기 쉽지 않지요. 인생의 좀 더 이른 시기에 이 진리를 깨우칠 수 있다면 삶은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지금 흘러가는 이 순간도 소중한 생명이라는 것을 말입니다. 

p.100
 인생은 나를 찾는 멋진 항해. 처음부터 결정되어 있는 것은 없습니다.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인생이든 사업이든 항상 순례자나 항해자의 태도로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105
 돈을 좇으면 돈을 벌 수가 지요. 명성을 좇으면 명성을 얻기 힘듭니다. 대신 자신이 하고 있는 분야에 전부를 걸고 매진하다보면 돈도 벌고 명예도 얻는 경우가 자주 생기게 되지요.

p.117
 삶이란 것 자체가 사실 끝없는 여행입니다.

p.118
 눈이 아닌 마음으로 보기. 인륜지대사인 결혼을 위해 배우자를 고를 때 꼭 이 점을 명심할 것. 젊은 사람들은 배우자를 선택할 때 가진 것에 너무 큰 비중을 둡니다. 지금 갖고 있는 것보다는 이 사람이 비전이 있는가 하는 부분을 잘 봐야합니다. 아, 이사람은 꿈이 있구나! 하는 느낌.

p.124
 30대가 아버지에게 길을 묻다 책에서. 뷰리단의 당나귀. 몹시 배가 고픈 당나귀가 두개의 건초 더미에서 이것을 먹을까, 저것을 먹을까 우왕좌왕하다가 그만 굶어 죽고 만다는 일화. 30대는 당나귀의 처지와 비슷하다.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다가 세월을 허비하고 마는게 대부분 30대의 삶이다. 마치 물고기를 잡듯이 인생의 초년에는 그물을 넓게 펴고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그물의 범위를 좁혀가야 합니다.

p.128
밴드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말. 곡을 많이 써야 합니다. 나쁜 곡을 많이 써야 좋은 곡이 나옵니다.작은 고기를 많이 잡다가 결국 고래를 잡게 되는 것이죠. 자꾸 시도해 봐야 한다. 자꾸 도전해 봐야 한다. 인생의 기회가 어디에서 잡힐지 모르거든.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