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인생의 기술(공병호)-1

by 곰돌이풉 2017. 9. 11.

※이 글은, 공병호의 책 '인생의 기술'에서 본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가다보면 폭풍우가 몰아치고, 가다보면 칠흑같은 어둠에 길을 잃기도 하고, 가다보면 잘못된 판단에 후회하기도 하고, 가다보면 자기의 능력부족에 한탄하기도 하고, 가다보면 간발의 차이로 놓쳐버린 기회를 두고두고 아쉬워하고, 가다보면 자신의 불운에 가족과 타인, 하늘을 원망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툴툴 털어버리고 다시 일어서서 저 높은 곳을 향해서 한걸음 한걸음 전진해야 하는 것입니다.

 살면 살수록, 인생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인생을 살면서 선택은 하되 돈은 걸지 말라. 돈을 베팅하면 도박이 된다.

p.13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은? 살아온 나날을 통틀어서 인생 최고의 날은 바로 오늘입니다.

p.15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를 충실하게 살려는 마음가짐을 늘 실천에 옮기는 일이겠지요. 어제 한 실수나 내일에 대한 걱정으로 오늘이 내 인생 최고의 날이란 사실을 마음속에 되새기십시오.

p.17
 처음부터 안정된 길을 추구해서는 안됩니다. 스물 다섯부터 서른 넷까지 약 10년간은 엄청나게 중요한 시기죠. 이때 쉽고 편안한 길을 가면 훗날 반드시 큰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p.18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습니다. 사람은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야 분발할 수 있으니까요. 결국 꾸준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p.19
 열정이 있는 분야에서 일을 시작하라. 더 빠르게 행동하라. 실패의 교훈을 딛고 계속해서 전진하라.

p.21
 인생의 비극이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달성할 목표가 없는 것이 진정한 인생의 비극이다. 그러니 높은 목표를 정하고 자기를 믿고 도전하자. 어떤 일도 가능하다.

p.27
 지각은 NO. 딱 10분만 먼저 준비해서 약속시간에 절대 늦지 마라. 그게 성공적인 사회생활의 가장 기본이다. 미리 준비하는 습관이 정말 중요하다.

p.29
 사람에게는 성공하는 습관. 반대로 실패하는 습관도 있겠지요. 사람의 생각, 판단, 행동, 마음가짐은 모두 습관의 산물입니다.



p.65
 인생이란 원래가 불공평하다고 해서 그냥 주어진 대로 살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도 있겠지만 자신의 노력으로 개선할수 있는 부분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입니다.

p.70
 명성이란 것은 늘 오고가는 것이라 올 때 지나치게 기뻐하지 말고 가버릴 때 지나치게 슬퍼하지 않아야 한다. 

p.79
 위기상황대처법 5단계.
 
1. 당황하지 말 것. 2. 문제가 아니라 문제의 해결책에 집중할 것. 3. 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대안을 고려할 것. 4. 상황을 주도할 것. 5. 화를 내지 알 것.
 관련자에게 화를 내는 일은 최악입니다. 어려움에 처하면 사람의 됨됨이가 드러납니다. 위기 상황에서도 냉철하게 상황을 주도하고 남을 나무라지 않았던 인물로 기억되어야 합니다.

p.85
 최고의 학교는 인생에서 배운다.

p.88
 미래란 항상 가능성으로 열려있지만 동시에 불확실성으로 가득차 있지요. 그런 미래를 대상으로 우리는 어떤 길을 선택하고 그 선택에 따라 책임을 지며 살아갑니다. 모든 길을 가볼수는 없지요. 일단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선택을 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을 지면 됩니다.

by 곰돌이풉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글귀: 인생의 기술(공병호)-3  (0) 2017.09.14
책글귀: 인생의 기술(공병호)-2  (0) 2017.09.12
책글귀: 우리시대의 궁궐, 청와대  (0) 2017.09.08
책글귀: 사람과 사람사이  (0) 2017.09.05
책글귀: 좁쌀 한알  (0) 2017.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