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ather

지진: Earthquake

by 곰돌이풉 2017. 3. 9.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 당시 관측된 지진 관측지점



"지금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동일본대지진 당시 NHK 아나운서


2017년 3월, 위의 지진에서 6년이 지났다. 이 지진으로 인해 미국의 지원이 없었으면

일본이란 나라가 망할뻔했고, 

후쿠시마 원전사태가 터졌으며

일명 후쿠시마 난민이 된 일본 동북지역 사람들은

지금도 일본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살고 있다.


△당시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가 들이닥치는 장면(방송에서 본 사람도 있겠지만, 합성이 아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5분 이후부터 볼 수 있다.






후쿠시마 원전사태를 일으켰던 동일본대지진의 상세정보는 다음과 같다.


발생일시: 2011년 3월 11일 한국시간기준 14시 46분

진앙: 일본 산리쿠 연안 ( 센다이시 동쪽 70km )

진원의 깊이: 24km

지진 지속 시간: 160-170 초

규모: M 9.0-9.1

최대진도: 

일본 기준 7(격진) 

USGS기준 IX

여진 횟수:

약 13300회

쓰나미:

9.3m 이상

사상자:

(2016년 3월 10일 기준)

사망자:15,896명

실종자:2,566명

부상자:6,152명


지진(Earthquake)에 대한 상세정보는 다음과 같다.


지구적인 힘에 의하여 땅속 거대한 암반(巖盤)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 

즉, 지진은 지구내부 어딘가에서 급격한 지각변동이 생겨 그 충격으로 생긴 파동, 즉 지진파(Seismic wave)가 지표면까지 전해져 지반을 진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지구 내부 압력, 중력, 기타 다른 원인으로 인해 지각에 변동이 생기고 땅이 흔들리고 갈라지는 현상을 뜻한다. 강력한 지진은 자전축까지 뒤흔들어 버릴 수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쓰나미 및 가스폭발사고 및 대형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지진에 대한 척도는 아래와 같다.


규모(Magnitude):

 절대적인 세기의 척도이며, 지진에너지 측정을 통해 계산된다. 'M5.8의 지진' 같은 말은 이 규모(M)값을 말하는 것이다. 이 값은 지진이 방출하는 에너지 관점에서 매긴 값인데, 예전에는 찰스 릭터가 1935년에 만든 릭터 규모(리히터 규모)가 쓰였다. 요즘은 모먼트 규모라 불리는 신형(1979년산)을 주로 사용하지만 약한 지진에 대해서는 릭터 규모가 계속 쓰이고 있다. 릭터 규모나 모먼트 규모 모두 수치 1 증가할 때마다 지진에너지는 약 32배 증가한다.진폭의 경우 릭터 규모를 기준으로 진폭이 10배 증가하면 규모 1이 증가한다.


진도(Intensity scale):

 특정 장소에서 느껴지는 상대적인 세기의 척도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관측자인 '자신' 기준이기에 지진이 멀리서 발생하면 제 아무리 강력한 지진이 발생해도 진도는 약하게 측정된다. 아래 표는 대한민국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수정 메르칼리 진도계급이다.


 

수정 메르칼리 진도계급(MMI Scale)

 

평균속도

(cm/sec)

진도값과 설명

평균최대가속도

(cm/sec²)

(1g=980cm/sec²)

 

 

 

 

 

 

 

 

 

 

 

12

 

 

 

 

 

25

 

 

 

 

58

 

 

 

812

 

 

 

 

. 특별히 좋은 상태에서 극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는 전혀 느낄 수 없다. 지진계에만 감지되는 경우가 많다.

 

. 소수의 사람들, 특히 건물의 윗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느낀다. 매달린 물체가 약하게 흔들린다.

 

. 실내에서 현저하게 느끼게 되는데, 특히 건물의 윗층에 있는 사람에게 더욱 그렇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지진이라고 인식하지 못한다. 정지하고 있는 차는 약간 흔들린다. 트럭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이 있고, 지속시간이 산출된다.

 

. 낮에는 실내에 서 있는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으나, 실외에서는 거의 느낄 수 없다. 밤에는 일부 사람들이 잠을 깬다. 그릇, 창문, 문 등이 소리를 내며, 벽이 갈라지는 소리를 낸다. 대형 트럭이 벽을 받는 느낌을 준다. 정지하고 있는 자동차가 뚜렷하게 움직인.

 

.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지진동을 느낀다. 많은 사람들이 잠을 깬다. 그릇, 창문 등이 깨어지기도 하며, 어떤 곳에서는 회반죽에 금이 간다.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 진다. 나무, 전신주등 높은 물체가 심하게 흔들린다. 추시계가 멈추기도 한다.

 

. 모든 사람들이 느낀다. 많은 사람들이 놀라서 밖으로 뛰어나간다.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기도 한다. 벽의 석회가 떨어지기도 하며, 피해를 입는 굴뚝도 일부 있다.

. 모든 사람들이 밖으로 뛰어 나온다. 설계 및 건축이 잘 된 건물에서는 피해가 무시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보통 건축물에서는 약간의 피해가 발생한다. 설계 및 건축이 잘못된 부실건축물에서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한다. 굴뚝이 무너지며 운전중인 사람들도 지진동을 느낄 수 있다.

 

 

 

 

 

 

 

 

 

 

 

 

 

0.015g0.02g

 

 

 

 

 

0.03g0.04g

 

 

 

 

0.06g0.07g

 

 

 

0.10g0.15g

 

 

 

 

 

 

 

평균속도

(cm/sec)

진도값과 설명

평균최대가속도

(cm/sec²)

(1g=980cm/sec²)

 

 

2030

 

 

 

 

 

 

4555

 

 

 

 

60이상

 

 

 

 

 

 

 

 

 

 

 

 

. 특별히 설계된 구조물에는 약간의 피해가 있고, 일반 건축물에서는 부분적인 붕괴와 더불어 상당한 피해를 일으키며, 부실 건축물에서는 아주 심하게 피해를 준다. 창틀로부터 창문이 떨어져 나간다. 굴뚝, 공장 물품더미, 기둥, 기념비, 벽들이 무너진다. 무거운 가구가 넘어진다. 모래와 진흙이 약간 분출된다. 우물물의 변화가 있다. 차량운행 하기가 어렵다.

 

. 특별히 잘 설계된 구조물에도 상당한 피해를 준다. 잘 설계된 구조물의 골조가 기울어진다. 구조물에 부분적 붕괴와 함께 큰 피해를 준다. 건축물이 기초에서 벗어난다. 지표면에 선명한 금자국이 생긴다. 지하 송수관도 파괴된다.

 

. 잘 지어진 목조 구조물이 부서지기도 하며, 대부분의 석조 건물과 그 구조물이 기초와 함께 무너진다. 지표면이 심하게 갈라진다. 기차 선로가 휘어진다. 강둑이나 경사면에서 산사태가 발생하며, 모래와 진흙이 이동한다. 물이 튀며, 둑을 넘어 흘러내린다.

 

. 남아 있는 석조 구조물은 거의 없다. 다리가 부서지고 지표면에 심한 균열이 생긴다. 지하 송수관이 완전히 파괴된다. 지표면이 침하하며, 연약 지반에서는 땅이 꺼지고 지면이 어긋난다. 기차선로가 심하게 휘어진다.

 

. 전면적인 피해 발생. 지표면에 파동이 보인다. 시야와 수평면이 뒤틀린다.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나간다.

 

 

 

0.25g0.30g

 

 

 

 

 

 

0.50g0.55g

 

 

 

 

0.60g이상

 

 

 

 

 

 

 

 

 

 




































 지진의 경우, 예측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현재 인류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지진관측정보를 최대한 빨리 캐치하고 전달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그런 시스템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피해를 입었으며,

아직 인류가 갈 길은 멀다.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