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칭찬의 힘

by 곰돌이풉 2017. 8. 29.

※이 책은, 책 '칭찬의 힘'을 읽고 그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p.17
 칭찬이란, 장점을 찾아 말해주는 것. 사람을 인정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 칭찬이다.

p.26
 칭찬받을 행동을 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칭찬한다. 시간이 지난 다음에 하면 효력이 줄어든다. 칭찬은 구체적으로 한다. 와, 정말 훌륭한데! 네가 이걸 해내다니 정말 대단해! 칭찬 자체에 인색하지 말자. 아이들은 칭찬을 먹고 자란다. 칭찬을 먹고 자라난 아이들은 자신감을 배우게 된다.

p.28
 부모가 일관적이고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면서 아이의 작은 시도나 성공을 인정하고 격려해주면 아이는 자신감과 책임감을 배운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경험하게 해주자. 네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마, 아빠는 너무나 행복하단다. 엄마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너란다.



p.43
 효과적인 칭찬이란? 매사에 칭찬만 하면 신뢰감이 떨어진다. 효과적인 칭찬방법 8가지:
 1. 구체적으로 칭찬해라. 2. 간결하게 칭찬해라. 3. 남앞이나 제3자에게 칭찬해라. 4. 당사자 주변의 인물을 칭찬해라. 5. 우연, 그리고 의외의 상황에서 칭찬해라. 6. 사소한 것을 칭찬해라. 7. 상대에 따라 칭찬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해라. 8. 결과뿐 아니라 과정과 노력에 대해서도 칭찬해라.

p.59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칭찬해라. 가끔씩 자기 자신을 스스로 칭찬해라.

p.89
 칭찬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준다. 칭찬에는 정답이 없다. 계산된 칭찬은 금물! 칭찬이 중요하다고 해서 꾸짖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p.106
 인간으로 태어나 이땅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은 기껏해야 수십년에 지나지 않는데도 사람들은 채 일년이 가기 전에 기억속에서 사라져버릴 불평이나 불만 등을 끌어안고 고민함으로써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인생은 작게 살기에는 너무 짧다.



p.128
 단순명쾌하게 스피치하는 방법.
 스피치란 무엇인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며 현대의 경험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고 언급했다. 스피치란, 말, 말하기, 발언 또는 말하는 능력을 통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의 스피치는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서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기술적으로 말하는 것을 뜻한다. 즉,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인가. 스피치를 못하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표출시키기 어렵다. 반면 스피치를 잘하면 인생의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p.130
 좋은 스피치의 조건.
 1. 신뢰감을 주는 스피치여야 한다. 진실함. 2. 명쾌한 스피치. 자기 입장을 명확히 표현. 3. 간결함. 시기적절한 유머가 있는 스피치.

p.137
 대화란 서로 대면하여 하는 이야기. 화법, 대담. 상대방을 존중, 성실한 마음으로 상대방의 입장 공감.

p.140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교양, 마음씨, 인격을 알 수 있다.

p.151
 올바른 대화법을 위해 독서를 해라.

p.219
 오래도록 가슴에 새길 말을 심어줘라. 사람은 말을 통해 살아가는 존재다.

p.228
 성공을 원하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부터 먼저 시작해라. 희망과 이상을 높이 가져라.

by 곰돌이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