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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Equipment

4P분석, 4C분석 정리

by 곰돌이풉 2018.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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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 변천사는 4P, 4C, 7P등이 있는데, 이번에는 일단 4P, 4C를 먼저 정리해 보고자 한다.

http://im.newspic.kr/rcqreQg


기존의 마케팅믹스는 4P였다. 4P는 하버드대학 제롬 메카시(Jerome Macarthy)교수에 의해 창안된 개념으로, 전통산업사회에서 잘 적용되던 개념이었다.


4P를 하나하나 보자면 이와 같다.


Product: 제품:

물질적인 제품도 포함되겠으나 사람이 하는 서비스, 사람 그 자체, 조직, 아이디어 등을 말할 수 있겠다. 마케팅믹스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그 자체.

Price: 가격:

위의 Product의 화폐가치를 말한다.

Promotion: 판매촉진:

최종 엔드유저(소비자)에게 호의적인 반응을 얻기 위해 하는 액션을 말한다. 광고가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Place(channel): 유통:

유통 경로를 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Product)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엔드유저)에게 이동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업 또는 개인의 집합이 되겠다.


4P는 정보화사회에서 4C로 변화했다. 기존에는 ‘기업’ 입장이었다면, 다들 인터넷으로 최저가, 가성비를 찾는 상황에서 ‘고객’ 입장에서 분석한다는 의미가 되겠다. 고객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는데 가치를 두는 개념.


Customer Benefit/Value(소비자혜택)

기존의 ‘제품(Product)’이 ‘소비자 혜택’으로 변화했다. 기업 관점이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 볼 때 해당 제품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를 고려한다는 개념이다.


Cost to the Customer(소비자 기회비용)

기존의 ‘가격(Price)’가 ‘소비자 기회비용’으로 변화했다. 과거에는 제품 가격에 중점을 두었으나, 제품 구매가격뿐만 아니라 사용 및 처분 비용을 포함하는 총비용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Convenience(편리성)

기존의 ‘유통(Place)’이 편리성으로 변했다. 고객들은 제품/ 서비스로의 접근이 가능한 한 편리하기를 원하게 되었다. 이는 특히, 홈쇼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고객들은 생산자나 공급자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지 않으며, 자신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 따라서, 고객들이 참여하는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이상.

by 곰돌이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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