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하네다공항 방문 리뷰

by 곰돌이풉 2018. 3. 13.
반응형

일이 있어 일본으로 출장갈 일이 많았는데, 예전에는 인천에서 나리타공항으로 다녔다가 최근까지는 김포공항에서 하네다공항으로 많이 다녔었다. 여러 장점들이 있었는데, 하네다공항 방문했던 리뷰를 간단히 풀어본다.

▲ 하네다공항 출국하는 곳 위에는 에도시대 니혼바시(닛뽄바시인가?)라는 일본 에도시대 컨셉의 다리가 있다.


▲ 길-게 찍어보면 이렇게 생겼다. 하네다공항 옥상부근 절반 이상은 니혼바시가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하네다공항은 김포공항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김포공항이 한중일 국제선, 그리고 한국 국내선이 주요 항로라고 한다면 하네다공항도 일본 국내선, 한국, 중국 등 가까운 국가의 국제선을 메인으로 취항하고 있다.

(물론 나리타공항도 인천공항을 가는 등 한국, 중국도 취항한다. 그러다 보니 경쟁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나리타공항보다 고객이 올 수 있는 요소를 가미시키기 위해 얼마 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했고, 그 결과가 에도시대 니혼바시가 추가된 하네다공항이다.)


(일본이 국가적으로 하네다공항을 조금 더 밀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도 있다. 나리타공항 건설 시 주변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 계획 대비 절반 수준으로 완공됐고 지금까지 운영중에 있는데, 급증하는 한국, 중국 고객을 받아들일 capacity가 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하네다공항을 더 밀어붙이는 이유도 있다.)


▲ 하네다공항 내부에 진입 후, 왼쪽 끝으로 가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쭉 올라가자. 몇번 올라가다 보면 이런 곳을 볼 수 있는데, 이곳이 에도시대 니혼바시의 시작점이다.

▲ 쭉 걷다 보면 흡사 도쿄가 아니라 교토에 온 듯한 느낌마저 든다. 일본으로 가는 사람들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느낌을 찾으러 일본으로 가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 하네다공항 니혼바시는 고객의 그런 요소를 잘 집어냈다.

▲ 니혼바시가 끝나는 부근부터는 본격적인 면세점의 시작이다. 처음에는 일본 각 현의 특산물을 전시하고 있었다.

※현(県): 일본 지방의 단위로, 우리나라의 경상, 전라같은 ‘도’라고 보면 된다.


▲ 일본은 어디에나 신사가 있고, 대길, 대흉처럼 점을 칠 수 있는 걸 판다. 여기에서 점치는 걸 자판기로 판매(...)하는 걸 볼 수 있었다. (사진 않았다.) 일본이 자판기천국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를 좀 알겠다.

▲ 한층 올라가니, 피치항공 디자인으로 된 항공기 시뮬레이터가 있었다. 전부 애들이 독점하고 있어서 어떻게 하는지는 볼 수 없었다… 다음에 아이랑 오게 된다면 아이랑 봐도 좋을 것 같다.

▲ 얼마 전 인간선언을 해버린 우리 헬로키티 쨔응. Made in Japan이라 그런가, 일본틱한 헬로키티 굿즈가 많았다. 그러면 뭐하나, 얘 고양이가 아니라 사람이라는데...

▲ 하네다공항은 항덕들이 좋아할 곳이었다. 비행기 윙 쪽을 본따서 열쇠고리를 팔고 있었는데, 각 항공사 브랜드별로 굿즈를 팔고 있었다. 한국 항공사 중에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까지는 찾았다.(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진에어, 에어서울은 내가 못 찾은 건가…)

▲ 니혼바시를 지나고 보이는 에도시대풍 면세점. 모든 가게가 에도풍이다. 일본 사극 좋아하는 사람들은 환장할 듯.

▲ 헬로키티랑 (이제는 조금 한물 간)도쿄바나나 등등을 샀다.


하네다공항의 장점은 한국에서 귀국한 다음이다. 김포공항에 도착하면, 서울 강서구에 사는 사람이라면 금방 집에 도착할 수 있다. 인천공항이라면 김포공항까지 오는 게 넉넉히 잡아 1시간은 걸리는데, 이동시간이 1시간 단축되는 것이라면 여행에서 꽤나 이득일 것이다. (더군다나 여행이 아니라 출장이라면, 집으로 가는 길은 더 짧아야 할 것이다.)


물론, 인천에서 나리타로 도착하는 비행기보다는 조금 더 비싸다. 비싸지만, 본인의 체력을 절약하고 싶다면 일본 출장 시 김포공항에서 하네다공항으로 도착하는 걸 적극 추천한다.


이상.


by 곰돌이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