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글귀: 타이완의 힘

by 곰돌이풉 2017. 8. 25.
반응형

※ 이 책은, 책 '타이완의 힘'을 읽고 좋은 글귀를 적은 포스팅입니다.

 중국은 가운데 나라고, 그 외에는 오랑캐 나라라는 뜻이 중국(中国)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중국은 중국(中国)이 아니다. 진, 한, 수, 당, 요, 금, 원, 명, 청나라. 그러다가 현대시대와 와서 중국이라고 했는데 정확히 말하면 한족인(漢族人)이 옳다. 한족이라 부르는 이유는 최근에 쓴 국호이기 때문.

p.40
 중국은 원래 큰 나라가 아니었다. 작은 나라들이 진시황에 의해 통일되었다. 결정적으로 크게 만들어진 시기가 몽골족의 원나라때와 만주족의 청나라 때다. 현재의 중국 땅은 원래 작은 중국에다가 몽골족, 만주족이 넓혀 놓은 티베트, 위구르, 몽골, 만주를 합한 거대한 땅이 된 것이다. 티베트는 청나라 1720년 청에 편입, 19세기 후반 달라이 라마가 자치적으로 통치했으나 모택동이 1950년 10월 공격, 1951년 5월 23일 중국 자치로 만들었다.



p.44
 중국 정권은 죄 많은 정권이다. 장개석 국민당 군대가 일본군과 8년동안 싸우는 동안 모택동 중공군은 전쟁을 피해 다니면서 장개석 국민당을 부패시키고 힘을 빼고 현재의 공산당서기 후진타오가 바로 티베트 독립운동을 잔인하게 탄압했다, 15만명을 죽인 살인마이다. 천안문에서 3천명이나 죽인 중국이다.

p.46
 중국 땅에는 진실이 없다. 중국 경찰은 4년까지는 자체적으로 강제노동 수용소에 보낼 권한이 있다.

p.54
 모택동은 정규교육을 받은게 없고 옛 역사책으로 진시왕과 수양제 최악의 두 인물을 택하여 배우고 존경했다.

p.76
 원래 만리장성은 중국의 부끄러운 치욕을 상징하는 것이다. 만리장성은 중국의 수천년을 이어 북방족의 지배를 받으며 만들어진 허약한 중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고 만리장성까지만 중국 땅이라고 담을 쌓은 것이다.

p.168
 2차 세계대전에서 프랑스는 독일에 겨우 6주만에 항복했고, 영국은 미군 도움으로 존립했다. 그러나 장개석 국민당은 무려 8년간 일본군과 혈전을 벌였다. 일본군 사상자는 241만 명, 중국인 사상자는 321만 명이다.

p.220
 원주민은 장개석 부대가 오는 것을 싫어했다.

p.248
 장개석은 죽으면서도 유언으로 본인의 시신을 본토 대륙에 묻어달라고 했다.

by 곰돌이풉

반응형

댓글